[김진아의 건강 &] 마시는 천연소화제 ‘산사’

편집국 / 기사승인 : 2023-06-09 15:41:15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편집국] 산사나무의 열매인 산사(山楂)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약학서 <본초강목>에 따르면, 산사는 ‘오래된 식체(食滯)를 내리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적혀있다. 산사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소화효소인 리파아제가 있어 고기를 먹고 체했을 경우 산사차를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개선에도 좋다.

 

 유튜브 채널 ‘꼬마한의사TV’의 산사차 만들기. [사진=꼬마한의사TV’]

 

또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해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행을 원활하게 해 뇌졸중·심장질환·고혈압·당뇨와 같은 질병의 예방과 관리를 돕는다.

 

산사는 이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울증이나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사포닌과 안토시아닌 성분을 통해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개선에도 한 몫을 한다.

 

이처럼 산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다. 산사는 신맛이 있기 때문에 진하게 먹는 것을 피하고, 특히 혈압을 낮추는 효능으로 인해 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아주 연하게 한 잔 정도만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 김진아 객원 칼럼니스트는 단아안한의원 마포점 대표원장을 거쳐 현재 몸이편안한의원본점 대표원장을 맡고 있다. 김 원장은 <구안와사 구인구색> <구안와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Ⅰ·Ⅱ> <꼬마한의사의 구안와사 치료사례집>을 출간했고, 현재 유튜브 ‘꼬마한의사의 구안와사와 한의학의 모든 것’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