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아의 건강 &] 갱년기 예방&맑은 피부 도움 ‘석류’

편집국 / 기사승인 : 2023-06-16 13:11:01
  • -
  • +
  • 인쇄

[하비엔뉴스 = 편집국] 석류는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석류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성분은 천연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전구물질로, 40대 후반~50대 초반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에게 여성 호르몬의 대체 역할을 해준다.

 

 유튜브 채널 ‘꼬마한의사TV’. [사진=꼬마한의사TV]

 

중년이 되면 누구나 갱년기를 겪게 된다. 갱년기에는 얼굴의 홍조·열감을 비롯해 우울감·불면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하루에 석류차 1잔은 이같은 갱년기 증상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석류에는 또 폴리페놀·안토시아닌·칼슘·칼륨과 같은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관절통과 관절염에 도움을 주고, 피부를 하얗고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석류는 여자뿐 아니라 전립선암 예방과 발기부전 호전 등 남성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줘 머리로 올라가는 혈액을 충분히 공급시켜 탈모에도 효과적이다.

 

석류는 그냥 먹는 것보다 청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이는 석류의 영양물질이 껍질과 하얀 막, 씨 속에 가득 들어있기 때문이다. 만약 석류를 과일로 섭취하는 경우 버려지는 부위를 청으로 만들면 석류 속 영양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석류를 먹을 때믄 몇 까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선 에스트로겐이 많아 여성질환, 특히 자궁근종이 있는 환자들은 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 칼륨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몸 속에 쌓여 부정맥·심장마비 등을 발생시킬 수 있어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장기·과다 복용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 김진아 객원 칼럼니스트는 단아안한의원 마포점 대표원장을 거쳐 현재 몸이편안한의원본점 대표원장을 맡고 있다. 김 원장은 <구안와사 구인구색> <구안와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Ⅰ·Ⅱ> <꼬마한의사의 구안와사 치료사례집>을 출간했고, 현재 유튜브 ‘꼬마한의사의 구안와사와 한의학의 모든 것’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