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엔뉴스 = 이필선 기자] 한국광고주협회가 국내 기업의 고충 가운데 하나인 일부 언론의 부도덕한 영업행위에 대해 칼을 빼들었다.
한국광고주협회는 8일 기사를 빌미로 기업에 부당하게 광고나 협찬을 압박하는 ‘유사언론’ 행위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광고주협회. |
광고주협회는 지난해부터 경기 불확실성으로 기업들이 광고비를 줄이면서 일부 매체가 팩트와 다른 부정적 기사를 싣고, 이를 빌미로 광고 및 협찬을 강요하는 압박이 크게 늘어 광고시장의 선순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사언론의 대표적 사례는 ▲어뷰징 목적의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제목 달기 ▲과거 부정 이슈 짜깁기 ▲기사 내용과 무관한 최고경영자(CEO) 사진 삽입과 실명 언급 ▲경영 데이터 왜곡 보도 등이다.
한국광고주협회는 우선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유사언론에 관한 실태조사를 진행한 뒤 이를 바탕으로 상반기 중 유사언론 행위가 가장 심각한 ‘워스트(worst) 언론’을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조사 공정성 담보를 위해 외부 학회와 조사업체 등에 조사를 맡기고, 학계와 법조계 인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워스트 언론 조사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전반적인 과정을 검증할 방침이다.
협회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워스트 언론 실명을 공개하고, 포털 및 관련 기관 등에 결과를 전달하는 등 후속조치도 진행한다. 또 회원사에는 조사 결과를 통지해 해당 매체의 광고 삭감 또는 중단 등을 권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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