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혁신성장 포럼’ 성황리 개최

박희연 기자 / 기사승인 : 2022-02-24 18:4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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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서울 코엑스서 개최…정대진 산업부 차관보 등 축사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산업, 글로벌시장 진출&대응 방안 논의

[하비엔 박희연 기자] 지난 23일 서울 코엑스 한국무혁협회 스타트업 브랜치 피칭센터에서 ‘2022 제1회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혁신성장 포럼’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주최로 위즈온컴퍼니, 이투비플러스, 비타민하우스, 뉴비즈원, 머니투데이 후원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유관부처 및 각계 전문가와 산업계 인사, 현역 인플루언서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플루언서들이 나아가야 할 혁신성장 방향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박소영 전 KBS 아나운서와 유효상 유니콘 경영경제연구원 원장이 진행을 맡은 포럼은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와 이금룡 무역경제신문 회장이 축사를 맡았다. 또 김인순 더밀크코리아 대표가 글로벌시장에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어떻게 형성되고 한국 인플루언서 산업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 지에 대해 강연했다.

 

▲ 지난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제1회 글로벌 인플루언서 산업 혁신성장 포럼’에 참가한 각계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김인순 대표는 강연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과 Z세대 등장으로 크리에이터를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인플루언서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미래와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또 김가현 뉴즈 대표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 수를 기록한 ‘틱톡’을 중심으로 글로벌 SNS 공룡 플랫폼들이 주목하고 있는 숏폼 트렌드와 숏폼 크리에이터 펀드 등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의 수익화 가능성 및 사례를 공유했다.

 

김 대표는 특히 숏폼교육 전문 MCN(다중채널네트워크) ‘메이저스 네트워크’를 론칭해 어학, 교육, 금융, 의학,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 크리에이터 250명을 양성한 사례를 통해 Z세대들과의 활발한 교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외 장건영 고미코퍼레이션 대표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인플루언서와 매칭한 마켓플레이스의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장 대표는 CJ ENM 소속 ‘체리혜리’라는 100만 유튜버이자 인플루언서와 다이어트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해 ROI 2000%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특히 디지털 시대에서는 제품의 성능보다 소비자와 즉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가 기본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현경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회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유통시장에서 인플루언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급변하는 이커머스 환경 속에서 인플루언서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이번 포럼이 이러한 모델들을 벤치마킹하며 인플루언서 산업의 큰 그림을 그려 나가는 첫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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