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철도시설 ‘유지보수 체계 개선’ 촉구

문기환 / 기사승인 : 2023-01-06 14:36:44
  • -
  • +
  • 인쇄

[하비엔=문기환 기자] 고속철도 SRT 운영사인 에스알은 지난 12월30일 발생한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로 인해 피해액이 130억원에 달한다며, 철도 시설 유지보수 체계 변화를 촉구했다. 

 

또 에스알 자체적으로 차량정비를 확대하고, 철도공사 위수탁 계약을 재정비하겠다는 계획이다.

 

▲ 전차선 단전 발생지점 노선도.

이종국 대표이사는 지난 5일 수서역 고객접견실에서 ‘평택통복터널 전차선 단전 SRT 운행 차질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에스알에 따르면, 평택 통복터널 전차선 사고로 총 32편성 가운데 25편성에서 67개 주전력변환장치(모터블럭)가 훼손돼 차량복구에 91억원, 비상차량 임차료 25억원 등 총 130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에스알은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부실한 자재사용과 공사과정에 대한 허술한 관리를 지목했다. 따라서 건설과 관리가 분리된 현재의 유지보수체제는 철도안전을 확보할 수 없어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서울역 출발은 KTX, 수서역 출발은 SRT로 운영하는 것이 정부의 정책이니 만큼 한국철도공사가 이번 사고 수습에 지원해 준 여유 차량을 임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에스알은 철도산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독자 차량정비‧차량부품 공급 확대 한국철도공사 위탁계약 전면 재검토 독자 예약발매시스템 구축 추진 한국철도공사 자회사 위탁업무 재정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독자적 운영’이 어렵고 힘든 여정이지만 철도산업발전을 선도하는 효율적인 사례를 만들어 철도산업 혁신을 선도하고, 이를 통해 거둔 성과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