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데이'(Halloween), 반려동물과 안전하게 보내는 법

박명원 기자 / 기사승인 : 2020-10-30 12:13:13
  • -
  • +
  • 인쇄
▲ 사진 = Pixabay

[하비엔=박명원 기자] 매년 10월 31일 찾아오는 할로윈데이(Halloween Day)는 가족, 특히 아이들에게 즐거운 날이지만 반려동물에게는 스트레스를 주고 심지어 위험한 날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꽉 끼는 의상, 시끄러운 소음, 무서운 장난, 독성 있는 간식 때문이라는 것.

하지만 몇 가지 간단한 예방 조치를 통해서 반려동물들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할로윈데이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반려동물용 할로윈데이 의상은 현명하게 선택
할로윈데이 의상은 매우 귀여울 수 있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미국 수의학협회(AVMA) '더글러스 크랫'(Douglas Kratt)박사는 의상이 시력, 청각, 호흡, 입놀림 둥이 방해 받지 않도록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할로윈데이 전에 반드시 반려동물에게 의상을 입혀보라고 '미국동물학대방지협회'(ASPCA)는 권고한다.

반려동물에 옷을 입히는 것이 마음에 끌리더라도 그들이 불편해하거나 힘들어한다면 강요하지 말라고 크랫 박사는 제안한다.

- 반려동물을 실내에 두어라
초인종이 계속 울리고 문을 열고 닫는 소리, 큰 소음 등은 반려동물에게 스트레스를 주거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실내에 조용하고 안전한 거처를 마련해줘야한다.

물론 반려동물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들도 외부를 보고 싶어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할로윈데이의 소란으로 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제공된 거처에 음식과 신선한 물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반려동물들이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한 것처럼 보이면 주위와 차단을 시키기 위해 커튼을 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만약에 대비하여 반려동물들이 목걸이 등의 인식표를 차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라고 크랫 박사는 지적한다.

- 반려동물과 할로윈데이 장식물의 거리두기
사고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촛불, 잭오랜턴, 야광봉 및 기타 소품, 장식을 반려동물의 손이 미치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전기와 건전기로 작동하는 할로윈 장식이 더 안전한 대안이지만 장식을 넘어뜨려 다치거나 전기 코드를 씹는 등의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할로윈 장식은 반려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거나 항상 감시를 하도록 해야 한다.

- 야광봉을 조심하라
야광봉을 사용하는 것은 할로윈데이 동안 가장 시각적이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현명하고 저렴한 방법이지만 이 또한 반려동물과 거리 두기를 해야 한다.

AVMA는 야광봉 제품들의 액체가 독성은 아닐지라도 반려동물들이 과도하게 침을 흘리거나 이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야광봉을 삼킬 경우 장내 막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한다.

- 사람의 간식을 반려동물에게 주지 말것
주인들이 자신들이 먹고 있는 것을 반려동물에게 나눠줌으로써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초콜릿이나 자일리톨이 들어 있는 간식은 반려동물에 주지 말도록 하고 반려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공간에 보관해야 한다.

만약 집에 아이들이 있다면 아이들이 반려동물에게 간식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초콜릿은 구토, 설사, 과잉행동 자일리톨은 저혈당, 발작, 무기력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할로윈데이 기간 동안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반려동물로부터 시선을 떼지 말라고 크랫 박사는 충고한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