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코레일 운영 수도권 지하철역, 절반이 비정규직”

문기환 / 기사승인 : 2022-10-12 18:09:25
  • -
  • +
  • 인쇄
비정규직 역무원 기본급 연 1961만원, 코레일 정직원 47% 수준

[하비엔=문기환 기자]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수도권 내 지하철역의 역무원 절반 가까이가 비정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코레일네트웍스의 비정규직 임금 및 노동조건 차별 문제를 지적했다.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안이 결국 비정규직 자회사 늘리기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 지난 11일 열린 철도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심상정 의원실]

 

현재 수도권에서 코레일이 운영하는 지하철역은 총 287개다. 이 가운데 코레일 직영 역사는 146개, 코레일네트웍스 위탁운영 역사는 140개, 서울시 위탁운영 역사가 1개다. 전체의 49%가 코레일의 용역형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코레일네트웍스 역무원들은 인력부족에도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네트웍스 위탁운영 역사는 1개 역사에 6명이 배치돼 2인1조로 3조가 2교대 근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코레일 직영 역사는 8명이 배치돼 2인1조로 4조가 2교대 근무를 한다.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조합은 “인력부족 문제는 노사 임금단체협약에서 늘 제기됐던 문제이지만, 코레일네트웍스는 모회사인 코레일이 결정할 문제라고 미뤄왔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의원은 “코레일네트웍스 위탁운영 역사는 한마디로 ‘비정규직 역사’다. 같은 업무를 하는데 자회사라는 이유만으로 임금은 적고, 노동강도는 높다. 명백한 불평등이다”라며 “비정규직 역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서비스도 다를 것이다. 결국 시민들도 손해다”라고 지적했다.

 

▲ 한국철도공사 인력감축 계획. [자료=공공기관 혁신안]


한편 심상정 의원실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공공기관 혁신안을 보면 매표 등 역사운영 업무를 비핵심기능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 이와 관련된 인력 621명을 줄여 민간위탁으로 돌리겠다고 명시돼 있다. 

 

만약 이 혁신안이 시행되면, 현재 코레일에서 직영 중인 146개 역사 역시 코레일네트웍스와 같은 비정규직 역사가 될 확률이 크다. 

 

심상정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안은 결국 본사에서 자회사나 민간회사를 만들어 사장 자리를 나눠주는 일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