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자회사 서비스 직원에 ‘허수 영업 강요·위약금 전가’ 논란

이길주 / 기사승인 : 2023-07-10 15:3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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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새노조, “실적 올리기 위해 직원 명의 개통 강요”

[하비엔뉴스 = 이길주 기자] KT가 자회사인 KT서비스 직원들에게 인터넷·TV서비스 등의 상품을 억지로 가입시키는 허수 영업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KT새노조·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는 최근 KT 광화문빌딩 앞에서 ‘허울뿐인 윤리경영 KT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KT의 이같은 행위를 비판했다.

KT새노조·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에 따르면, KT 일부 임원진들이 실적을 올리기 위해 직원 명의로 수 백 회선의 인터넷과 TV를 개통하도록 강요했다.
 

 KT새노조·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가 KT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


이후 KT는 노조에서 이같은 사실을 폭로해 논란이 일자 해당 임직원들에 대해 전환배치를 조치했다. 하지만 당시 강제 가입으로 피해를 입은 노동자들은 현재 자비로 요금을 내고 있는 상황이다.

 

김대희 KT서비스지부 조합원은 “전국에 있는 지사와 지점에서 광범위하게 영업 압박과 허수 영업이 자행되고 있다”며 “허수 영업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지 말고 책임자들을 제대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 측은 ‘너희들이 가입했으니 너희 돈으로 해지하라’고 하는데, 노동자들은 앞으로 돈을 내고 회사를 다녀야 할 판이다”라고 토로했다.

노조는 또 KT의 열악한 현장 노동 환경도 지적했다. 김 조합원은 “비가 내리는 날 오토바이를 타고 현장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현장 노동자들이 많은데, 알아서 하라고 내버려 둘게 아니라 제대로 된 2인1조로 편성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노동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게다가 이전에 지급한 사다리는 ‘안전 규격에 맞지 않는다’며 전량 수거해 갔지만, 이후 작업에 필요한 안전한 사다리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KT 측은 “그동안 KT새노조는 KT에 관련된 부정적인 것들만 이슈화해 왔다”며 “이번 사안에 대해서도 회사 차원에서 별다른 할 말이 없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KT새노조·공공운수노조 더불어사는희망연대본부는 앞서 지난 5월에 KT 인터넷·TV 설치 기사 등 직원의 명의로 회선을 대량 개통하는 KT의 허수 경영을 주장하며 KT 광화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이들은 KT가 ‘가입자 1위라는 목표로 현장 노동자들을 쥐어 짜고 있고, 현장 노동자들은 과도한 실적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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