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모바일용 '와일드 리프트', PC버전과 달라진 사항은?

이경민 / 기사승인 : 2019-10-21 13:32:02
  • -
  • +
  • 인쇄
라이엇이 모바일용 리그오브레전드인 와일드 리프트를 공개했다(사진=123RF)

라이엇 게임즈가 리그오브레전드(LoL) 탄생 10주년을 맞아 게임의 모바일 및 콘솔 버전인 '리그오브레전드:와일드 리프트'를 공개했다. 


와일드 리프트는 LoL을 pc가 아닌 다른 기기에서 즐길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크게 호응받지만, 게이머들을 좌절하게 만드는 요소들도 많다.


이는 와일드 리프트가 모바일 및 콘솔 기기를 위해 완전히 게임 전체를 재구축한 것이기 때문으로, 이에 시각적인 해석과 애니메이션이 본 게임과 다소 다를 수 있는 것. 물론 핵심 역학은 pc버전과 비슷하다. 이와 관련, pc에서 모바일 및 콘솔로 이동할 사용자들을 위한 변경 사항들을 공개한다.


부족한 스타팅 챔피언 수

기존 pc버전에서 와일드 리프트로 이동할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사항은 바로 사용가능한 챔피언 수다. 이는 게임 미리보기를 통해 알 수 있는데, 여기서 시작 라인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기 챔피언들이 등장한다. 


가령 가렌과 럭스, 징크스, 블리츠크랭크, 야수오, 피즈, 그리고 이즈리얼 등이다. 이들은 40여 개의 다른 챔피언들과 선발 라인업에 포함됐다. 그러나 이들은 9월 기준으로 pc버전에 있는 145개 중 27%에 불과하다.


사실 스타팅 챔피언들은 게임 초보자들에게 리그의 경기 방식을 배우고 익히는데 가장 좋은 옵션이다. 핵심 역학을 익히고 다른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MOBA)에도 적응할 시간을 주기 때문. 그러나 pc버전에 이미 익숙해진 게이머라면, 와일드 리프트가 제공하는 40명의 챔피언 라인업에 실망감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수한 능력으로 인기 높은 서포터 바드의 경우 이번 와일드 리프트에서는 만나볼 수 없다. 바드가 나타나거나 혹은 더 우수한 대체 자원이 나타나지 않는 한, 사용자들은 럭스나 블리츠랭크로 아쉬움을 달래야 한다. 또 다른 인기 정글러 우디르도 없다. 


와일드 리프트에서는 이전 성과나 구매한 스킨 등이 호환되지 않는다(사진=123RF)

스킨, 다시 구매해야

두 번째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이전 pc 계정에서 구매했던 스킨 관련으로, 노련하고 능숙한 플레이어라면 스킨은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된다. 그러나 pc와 모바일 버전간에는 스킨 전송이나 인벤토리 공유 기능도 없다. 즉 게임 시작 시에 어떠한 컨텐츠 패리티가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개발자들은 모든 플레이어가 동등하고 공평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이같이 구현했다는 입장이다.


라이엇은 애초에 와일드 리프트를 pc서버에 연결되지 않도록 했다. 대신 컨텐츠 업데이트에 대한 자체 서버를 보유하고 있어, 라이브 진행 시에도 모바일 플레이어는 pc 게이머들과 상호작용할 수 없다. 개발사는 이 같은 방식이 다른 하드웨어, 컨트롤 및 기타 요소 등 불공정한 게임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시사했다.


라이엇의 아트 디렉터 알렉스 레만은 "인벤토리는 게임간 전송되지 않는다"며 "컨텐츠 패리티도 없다"며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하고 보편적인 솔루션을 만들어야한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즉 사용자들은 와일드 리프트에서 새로운 스킨을 구매하거나, 혹은 pc 버전에서만 게임을 즐기는 것이 좋다.


성과 비 공유 

계정 인벤토리 역시 새것이나 다름없다. 이전에 얻은 성과가 계정에서 공유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챔피언 마스터스와 명예 레벨 및 랭크 티어가 pc 버전에서 와일드 리프트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에 모바일 버전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고 싶은 이들이라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마음으로 노력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사실 이 조치는 pc에서 게임을 즐겼던 이들과 모바일에서 게임을 즐기려는 이들에게 엄청난 분열을 가져다줄 수 있다. 그러나 개발사는 기술간 큰 격차를 만들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는다. 


가령 와일드 리프트의 블리츠랭크에 pc 버전과 동일한 패치가 있는 경우라면 pc에서처럼 유사한 스타일로 챔피언을 플레이할 수 있다. 챔피언은 플랫폼 여부와 관계없이, 동일한 작업을 그대로 수행할 수 있다.


제한된 인센티브 제공

마지막으로 pc 계정에서 보유했던 인센티브 관련이다. 패리티가 부족하긴 하지만, 사용자들은 리그 계정이 있다면 약간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pc계정의 모든 투자가 스타트 부스터 형태로 와일드 리프트로 양도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추구할 수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