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One ID ‘수속간소화’ 서비스 확대

문기환 / 기사승인 : 2022-03-21 21:05:37
  • -
  • +
  • 인쇄
‘PASS앱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바이오정보 등록

[하비엔=문기환 기자] 한국공항공사는 22일부터 ‘PASS앱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전국공항에서 바이오인증 One ID 수속간소화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와 협력해 ‘PASS앱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를 이용해 공항의 바이오인증 등록대에서 생체정보를 등록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기존 플라스틱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신분증 위변조 등 부정사용을 방지할 수 있을 전망이다.

 

▲ 김포공항 국내선 바이오인증 One ID 셀프등록대.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바이오인증 신분확인 서비스는 코로나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신분확인을 할 수 있고, 신분증 도용 위험이 없어 보안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한 스마트공항 실현으로 국민이 쾌적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가 운영 중인 바이오인증 One ID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항에서 손정맥 등 생체정보를 등록해 신분증 없이 비대면으로 신분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전국공항 국내선 이용 시 전용통로를 이용해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와 항공사, 이동통신 3사는 비행기 탑승수속 시 탑승권과 신분증을 별도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탑승권과 모바일 운전면허를 결합한 ‘스마트탑승권’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공사는 향후 탑승수속과 면세점, 무인자판기 등 공항 내 서비스 전반에 적용해 One ID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