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차트, 틱톡과 데이터 제휴...틱톡 동영상 조회수 데이터 제공

노이슬 / 기사승인 : 2021-06-10 17:21:55
  • -
  • +
  • 인쇄

[하비엔=노이슬 기자] 가온차트에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 데이터가 반영될 예정이다.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대한민국 대중음악차트 ‘가온차트’와 영상 숏폼 트렌드를 선도하는 ‘틱톡’이 정식으로 손잡고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들어볼 예정이며, 먼저 소셜차트2.0에 틱톡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소셜차트2.0(Social Chart 2.0)은 K-POP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기를 가늠해볼 수 있는 차트로써, YouTube, Mubeat, V LIVE, 마이셀럽스와 정식으로 데이터 제휴를 체결해 운영 중이다. 

 

특히 틱톡과 YouTube는 한국에 국한되지 않은 글로벌 데이터 제공이 가능함으로써 향후 K-POP 현지화 전략에 유의미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협회는 현재 틱톡이 최근 음악 부문에서 음원-영상과의 강한 연상 효과를 통해 음원 자체의 바이럴을 만들어내며 음악 트렌드를 선도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등 음악 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기 때문에 소셜차트2.0에 데이터를 반영하기로 했다. 

 

따라서 지난 1일부터 소셜차트2.0에 틱톡의 음원이 포함된 동영상 조회 수 데이터가 집계되고 있으며, 10일에 공개되는 23주차 소셜차트2.0(2021.05.30~2021.06.05)부터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한국음악콘텐츠협회에서 개최된 ‘가온차트-틱톡 데이터 제휴 협약식’에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최광호 사무총장, 틱톡 배정현 사업개발 이사가 참석해 K-POP의 세계적 위상과 발전 방안에 대해 열띤 토의를 펼쳤다.

사진=가온차트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