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광안리서 '바다의 로또' 밍크고래 사체 발견...2천300만원에 팔려

송태섭 / 기사승인 : 2020-03-31 17:19:11
  • -
  • +
  • 인쇄
▲사진: 부산해경

부산 광안리 앞바다에서 '바다의 로또'로 불리는 밍크고래 사체가 발견됐다.

3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50분께 부산 수영구 민락항에서 조업 차 출항하던 한 어선이 죽은 밍크고래를 발견해 광안리 파출소로 신고했다고 부산해양경찰서가 전했다. 어구에 의한 불법 포획 등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해경에 따르면 이 밍크고래는 길이 4.36m, 둘레 2.43m 크기로 고래연구센터를 통해 밍크고래로 판명됐다.

밍크고래는 해양 보호 생물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는 1986년부터 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상업적인 목적으로 고래를 포획하거나 유통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우연히 고래 사체를 발견해 신고한 경우라면 소유권은 발견자에게 돌아간다.

해당 밍크고래는 이날 방어진 위판장으로 옮겨져 2천325만원에 판매됐다.

이광진 부산해경서장은 "불법으로 포획한 고래가 아니어서 정상 유통 할 수 있다"며 "최근 코로나19로 어민들이 힘든 가운데에도 바다의 로또라 불리는 밍크고래를 양심적으로 신고한 사례"라고 밝혔다.

해경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울산 앞바다에서는 죽은 고래가 꽤 발견됐지만, 부산 앞바다에서 발견된 것은 드물고 광안리 파출소가 생긴 이래로는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부산해경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