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노조, 1년이상 전환 배치 중인 직원들 '대기 발령'에 반발…릴레이 1인 시위

홍세기 기자 / 기사승인 : 2021-06-01 16:17:01
  • -
  • +
  • 인쇄
▲넥슨 노조 집행부의 릴레이 1인 시위(사진:연합뉴스)
[하비엔=홍세기 기자] 넥슨이 기존 프로젝트가 사라져 다른 업무로 재배치 중인 직원들을 대상으로 임금을 삭감하고 대기 발령을 내면서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1일 넥슨 노사에 따르면, 넥슨과 자회사 네오플은 1년 이상 전환배치 장기 대기자 16명에게 지난달 말 3개월 대기 발령 명령을 내렸다. 이들은 대기 발령 기간 휴업 수당에 해당하는 75% 임금만 받고, 회사가 지원한 교육비 200만원으로 학원 등에서 자기 계발을 한 다음 복직 후 채용 면접을 다시 보게 된다.

이같은 사측의 조치에 대해 넥슨 노조 ‘스타팅포인트’는 당사자 동의를 구하지 않은 일방적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환 배치가 1년 넘게 진행 중인 것에 대해 노조는 “업무가 가능한 환경 조성의 책임을 일개 직원에게 돌리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현재 넥슨 노조는 집행부를 중심으로 회사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노조의 반발에 대해 넥슨 사측은 이번 대기 발령 대상자들에게 1년이 넘도록 다른 업무에 지원할 기회를 충분히 줬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대기발령에 앞서 1년 이상 전환배치에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했으나 지원할 수 있는 포지션에는 대부분 지원한 상황”이라며 “이를 감안해 해당 직원들이 집중적인 역량향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넥슨의 경우 지난 2019년 매각 무산 이후 대대적인 조직 개편과 프로젝트 선별에 착수해 두 자릿수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종료했고, 이 과정에서 대규모 전환 배치 대기 인력이 생겨났다.

당시 구조조정 불안감이 커지자 노조는 600여명이 참석한 장외 집회를 벌여 고용 안정을 요구한 바 있다.

이정헌 대표도 불안해 하는 노동자들을 위해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전환의 과정에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안전망을 고민하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며 “어떤 결정에서도 넥슨이 성장하기까지 함께 땀 흘리며 가장 큰 원동력이 되어준 직원 여러분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