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철도공단, 철도안전 강화 위해 협업 추진

철도안전 간담회 실시…산업 발전 협업 위해
  • 문기환 기자 / 2021-10-27 15:23:46
▲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사진 우측)과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사진 좌측)이 철도안전 강화를 위해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

 

[하비엔=문기환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7일, 국가철도공단과 양 기관장이 참석한 ‘철도안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철도안전을 선도하고 철도 전 생애주기 안전관리감독 역할을 수행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국가 철도망을 구축하고 철도 시설과 자산을 관리하는 국가철도공단이 철도안전 강화 및 산업 발전을 협업을 위해 추진됐다.

간담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은 △안전한 개통사업 추진을 위한 협업 △철도안전관리체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협업, △중대재해 예방 및 교육훈련체계 구축 △노후시설 안전관리 상호 협력 △철도운행선 안전관리 강화 등이다. 

양 기관은 안전한 철도 개통 및 운영을 위한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검토와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 등이 철저하고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 할 예정이다. 

 

또한, 노후 철도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정밀진단·성능평가 결과 평가제도 도입 및 철도역사 평가 결과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철도운행선 사고·장애 예방을 위해 운행선 건설현장 시범현장 선정, 해외장비 기술 도입, 현장 안전교육 협업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철도종사자의 안전·직무 교육을 위한 교육훈련센터와 중대재해 예방(건설현장 사고 예방 등)을 위한 철도안전 체험센터 구축 등을 협력해 추진할 예정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이번 협업으로 안전한 철도 인프라 구축 및 안전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하비엔.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