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테라스하우스의 변신…주택시장이 변하고 있다

홍세기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0 13:52:53
  • -
  • +
  • 인쇄
높아진 관심에 청약 완판 이어지고, 거래가도 상승세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
[하비엔=홍세기 기자] 최근 테라스하우스를 찾는 수요자들이 빠르게 늘어나는 등 주택시장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여유로운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동시에 쾌적성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특히, 숲세권이나 공세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이를 갖춘 테라스하우스와 타운하우스에 대한 인기가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테라스하우스는 이처럼 선호도가 높아진 여유로운 공간과 주거쾌적성 부분에서 상당한 강점을 지닌 주거상품으로 분류된다.

먼저 숲이나 공원으로 둘러싸인 입지에 조성되는 경우가 많아 주거 쾌적성 부분에서 우수하다.

또 테라스나 복층, 정원 등 넉넉한 서비스 공간을 갖추고 있어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일례로 테라스나 정원 공간에는 아이들을 위한 수영장이나 텐트를 설치해 숲과 공원을 바라보며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고, 추가로 구성되는 다락방이나 알파공간에는 영화관이나 재택근무를 위한 오피스를 만드는 등 가족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공간을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다.

최근에는 군살은 빼고 실용성은 높여 내놓는 테라스하우스가 많아지면서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다.

실제 요즘 공급되는 테라스하우스는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위주의 평형에 아파트의 편리한 시스템까지 갖춰져 거주하기 편하고 쾌적함도 갖춘 주거상품으로 탈바꿈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0월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공급된 ‘운정 아이파크 더 테라스’가 있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6.6 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마감된 뒤 전 세대가 단 기간에 계약을 마무리했다.

또 올해 3월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라피아노 삼송’은 평균 8.3 대 1, 최고 55.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높은 인기에 시세 상승도 가파른 편이다. 특히 그동안 테라스하우스나 타운하우스는 시세가 크게 오르지 않는 상품이란 인식이 컸지만, 최근 인기가 높아지면서 이런 과거 인식을 모두 바꾸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광교신도시에 자리한 ‘광교 에일린의 뜰 테라스하우스’의 전용면적 123㎡ 타입은 지난 2월 17억4000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전년도 1월 거래가격이 13억3000만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새 약 4억 원이 오른 가격이다.

현대엔지니어링, 수원 도심권에 테라스하우스 상품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 선보여

이런 가운데 수원 도심권에서는 새 테라스하우스 상품의 분양 소식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5월 수원시 권선구 서호지구에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가 바로 그것이다.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225-30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4층, 13개 동, 전용면적 55·84㎡ 총 257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 세대를 테라스형 구조로 선보이며, 일부 세대에는 듀플렉스, 루프탑 구조가 도입된다.

타입별 가구수는 ▲55㎡A 2세대 ▲55㎡B 3세대 ▲55㎡C 3세대 ▲55㎡D 3세대 ▲84㎡A 13세대▲84㎡B 53세대 ▲84㎡C 53세대 ▲84㎡D 53세대 ▲84㎡E 37세대 ▲84㎡F 37세대로, 다양한 평면구성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폭을 넓혀 주목된다.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도심 속 테라스하우스로 조성되는 만큼, 쾌적성과 편리함을 모두 갖춘 것이 장점이다.

실제 단지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교통, 교육, 편의 등의 주거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수 있어 주거여건이 뛰어나다. 특히 농업역사문화공원(예정), 여기산 공원, 서호호수공원이 맞닿아 있어 숲, 공원, 호수로 둘러싸인 트리플 숲세권 입지를 자랑해 우수한 주거쾌적성을 갖췄다는 평가다.

단지는 사통팔달의 교통망도 자랑한다. 지하철 1호선과 신분당선(예정)이 지나가는 화서역과 GTX-C(예정)·KTX·수인분당선·1호선이 지나가는 수원역이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 맞닿은 42번국도(수인로)를 통해 수원 지역 내외를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서수원 IC가 인접해 서해안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하고, 사업지 인근에 서수원 시외버스터미널도 위치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교육여건도 좋다. 도보권에는 혁신초등학교인 구운초와 구운중이 자리하고 있으며, 정자동 학원가와 지역 주민 생활문화 및 자율학습 공간인 경기상상캠퍼스도 가깝다. 또 주변에는 성균관대, 경기대, 아주대, 경희대 등 명문대학이 위치하고 있어 우수한 교육 환경을 자랑한다.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이마트, 하나로마트가 주변에 자리하고 있으며, 특히 화서역에 생기는 스타필드(24년 예정), 롯데백화점, AK플라자 등 다수의 대형쇼핑몰이 인접해 입주민은 더욱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현대엔지니어링의 노하우가 집약된 차별화된 특화 상품이 곳곳에 적용된다. 남향 위주 배치와 4Bay 맞통풍 구조(일부세대 제외)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을 높였으며, 동별 담장 특화로 세대간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다채로운 커뮤니티와 조경도 도입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키즈라이브러리, 셀프세차장 등이 구성되며, 조경설계는 캠핑가든, 미러폰드가든, 선큰가든 등이 배치돼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단지는 ‘클린스테이션’, ‘스마트 커넥션 시스템’, ‘미스트랜드스케이프’ 등 바이러스와 미세먼지로부터 입주민을 보호하는 현대엔지니어링의 특화 주거상품인 '넥스트 스마트 솔루션'이 도입돼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한 주거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도시형생활주택으로 구분돼 각종 청약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전국 누구나 청약통장 없이 청약이 가능하며, 주택 보유와 무관해 유주택자의 청약도 가능하다. 때문에 실거주 및 투자상품으로써의 활용도가 높아 많은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의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327번지에 마련되며, 5월 중 오픈 예정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