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횡령·대출사기·인사갑질 ‘비리 복마전’…도 넘은 ‘도덕적 해이’

하비엔 편집국 / 기사승인 : 2022-06-24 12:47:20
  • -
  • +
  • 인쇄
2017년부터 5년간 비리사건 총 97건
윤리 및 ESG경영 실천 다짐 ‘나몰라’
박차훈 회장의 중앙회 차원 쇄신 시급

[하비엔=박정수 기자] 새마을금고가 잇따른 사건·사고로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7년부터 5년간 새마을금고에서 발생한 비리사고는 무려 100여건에 달한다. 특히 올해 들어서도 횡령 및 대출사기, 인사갑질 등의 사고가 이어져 박차훈 중앙회장의 윤리 및 ESG경영 의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

 

최근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입수한 행정안전부의 ‘새마을금고 비리 유형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지난달까지 발생한 비리사고는 총 97건이다. 이 가운데 횡령 건수는 총 58건으로 가장 많았고, 배임 14건, 성희롱 11건을 비롯해 전국 지점에서 발생한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희롱도 적지 않다.

 

▲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이같은 사건·사고는 올해 들어서도 끊이지 않고 있다.


금융권 및 경찰에 따르면 지난 5월 고객 예금과 보험상품 가입비 등 40여억원을 횡령한 50대 새마을금고 직원 A씨가 경찰에 자수했다. 이에 서울 송파경찰서는 A씨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A씨는 30년 넘게 한 지점에서 근무하면서 지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16년간 고객이 맡긴 예금 등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서울 마포구 소재 새마을금고에서도 직원이 약 63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3일 보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직원 B씨는 지난 3월부터 금고의 시재금 총 63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9차례에 걸쳐 회삿돈을 빼돌렸지만, 새마을금고는 두 달이 지나서야 이를 눈치챘다. 지난 3월과 4월 새마을금고에서 연이언 횡령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새마을금고에서 벌어진 황당한 사건은 비단 이뿐 아니다.


새마을금고 전 고위직과 대부업체 관계자, 금융브로커 등이 짜고 가짜 다이아몬드를 담보로 새마을금고에서 380억원대의 대출을 받은 사건도 발생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공정거래·경제범죄전담부(부장검사 민경호)는 지난 17일 새마을금고 중앙회 전 고위직 C씨(55)와 금융브로커 D씨(56)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상 각각 알선수재와 증재 등 혐의로, 대부업체 대표 E씨(48)를 특경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이들은 공모를 통해 가짜 다이아몬드를 제출하거나 가짜 감정평가사로부터 허위·과대평가된 다이아몬드 감정평가서를 받은 뒤 이를 담보 삼아 새마을금고로부터 약 380억원대의 대출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 새마을금고 전경.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의 ‘인사갑질’도 도마에 올랐다.


인천 소재 새마을금고 소속 이사장 F씨는 직장 내 괴롭힘 신고자를 승진에서 배제하고 친인척 직원들에게 인사 특혜를 준 사실이 관계당국에 적발됐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22일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혐의로 F씨를 입건하고 8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F씨는 지난 10년간 2차례에 걸쳐 인천 소재 새마을금고 이사장을 연임하면서 직장 내 괴롭힘을 신고한 직원 G씨를 부당하게 전보하고 승진에서 누락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F씨는 특히 지난해 G씨가 자신의 친인척인 직원을 직장 내 괴롭힘으로 신고하자 이같은 조치를 취했고, 자신과 임원의 친인척을 순환보직 없이 한 지점에서 장기 근무할 수 있도록 특혜를 준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가 강도들의 표적이 되고 있는 점도 문제다. 이는 시중은행과 달리 청원경찰의 고용의무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비은행기관에 속하는 새마을금고는 비용 등을 이류로 청원경찰을 고용하지 않고, 특히 본점을 제외한 전국 1900여개에 달하는 지점은 독립채산제 형태로 운영돼 대부분이 중앙회 통제에서 벗어나 있는 구조가 문제다.


올해 연임에 성공한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지난 3월 취임 이후 윤리경영 등을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새마을금고를 둘러싼 끊이지 않는 각종 비리사건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중앙회 차원의 쇄신이 필요하든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