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확진자 사전투표 ‘부정투표’ 의혹 후폭풍…‘무능의 극치’ 비판

윤대헌 기자 / 기사승인 : 2022-03-06 11:53:52
  • -
  • +
  • 인쇄
‘종이박스·쇼핑백·봉투·플라스틱바구니’로 투표함 대체
참관인 없고, 특정후보 기표된 용지 배부 등 ‘아수라장’
여야, 선관위 책임·비판 등 ‘재발방지 총력’ 한 목소리

[하비엔=윤대헌 기자] 제20대 대통령 선거의 사전투표가 지난 5일 마감된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투표에 대해 ‘부정투표 의혹’의 후폭풍이 거세다. 선관위는 이번 대통령 선거의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36.93%)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지만, 부실한 운영으로 인한 역대 ‘최악의 투표’가 우려되고 있다.

 

“2022년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의 현실이 한탄스럽다.”

 

이는 대통령 선거를 위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러 나온 확진자와 격리자들의 격앙된 목소리다.

 

▲ 지난 5일, 서울역 앞 임시기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투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4~5일 이틀간 진행된 확진자·격리자의 사전투표는 한 마디로 ‘무질서’와 ‘혼란’으로 점철됐다. 

 

서울역 투표소의 경우 오후 6시까지 투표를 끝낸 확진자는 불과 4명에 달했고, 용산구 한강로동 투표소는 확진자용 기표소가 하나밖에 마련되지 않아 자신의 순서를 하염없이 기다려야 했다.

 

게다가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에는 따로 투표함이 없고, 참관인이 종이박스나 쇼핑백, 봉투, 플라스틱바구니 등을 이용해 기표용지를 대리 전달하는 등 전국 각지 투표소의 부실한 운영으로 부정선거 우려의 항의가 빗발쳤다.

 

▲ 우체국 종이박스 투표함. [사진=연합뉴스]

 

선관위의 ‘상식 밖 선거관리’는 이뿐 아니다. 서초1동주민센터 투표소에서는 참관인이 감염 우려를 들어 참관을 거부하는가 하면, 신분증을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은 투표소도 있었다.

 

더욱 황당한 것은 특정 후보에게 이미 기표된 투표용지를 유권자에게 배부한 경우도 곳곳에서 발생했다. 

 

이에 대해 유권자들은 “세계에서 상위권에 속한다는 대한민국 선거 수준이 이 정도인 줄은 몰랐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처럼 아수라장이 된 확진자 사전투표 관리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책임론과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 인터뷰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강력한 항의 표시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또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확진자와 격리자가 급증해 어려움이 있었겠지요. 그러나 그것은 누구나 알고 있었잖습니까. 2022년 대한민국 선관위, 맞습니까. 매우 실망스럽다”라고 비판했다.

 

▲ 특정 후보에게 기표된 투표용지.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진상 규명과 함께 선관위원장과 사무총장 등 책임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준석 대표는 선대본부 회의에서 “이번 확진자 사전투표 관련 선관위의 기획은 안일했고, 시행 과정은 조잡했으며, 사후 해명은 고압적이기까지 했다”며 “이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전체적인 책임을 질 인사의 즉각적인 거취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실시된 선거가 맞는지 의구심을 들 정도로 엉망진창이다. 초등학교 반장선거도 이렇게 허술하게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그러나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서는 한 발  물러난 모양새다. 이번 선거가 박빙의 접전인 만큼 승리 시 논란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당은 현재 9일 선거를 앞두고 ‘재발 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변호사협회(이하 변협)에서도 이번 확진자 사전투표에 대한 선관위의 부적절한 관리 의혹에 대해 정부 당국의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6일 변협은 성명을 통해 “직접투표와 비밀투표라는 민주주의 선거의 근본 원칙을 무시한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매뉴얼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제멋대로 투표용지를 취급한 이번 사태의 정확한 상황과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국민에게 정확히 알리고 신속하게 문제를 시정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에 대해 “전날 실시된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고,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부정의 소지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부정투표’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