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하는 반려견...왜?

박명원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7 14:46:45
  • -
  • +
  • 인쇄
▲ 사진 = Pixabay

 

과거 조사에 따르면 개 주인의 80% 이상이 다른 개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 으르렁거림, 동요하는 몸짓, 목줄을 당기는 행동 등 개들의 질투심 어린 행동을 관찰했다.

개들은 그들의 주인이 가상의 개와 상호작용한다고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질투하는 행동을 보인다는 것도 발견했다.


개는 인간의 아이가 다른 아이에게 애정을 출 때 질투심을 보이는 것과 비슷한 양상으로 질투하는 행동을 보인다. 


인간의 경우 질투는 자아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것이 동물 인지 연구자들이 동물에 대한 질투와 이차적인 감정을 연구하는 이유이다.


개가 질투하는 행동을 보이는 방법과 시기를 실험하기 위해 오클랜드 대학의 연구원들은 18 마리의 개들에게 그들이 인간 동반자와 가짜 개의 상호작용을 상상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했다.


실험에서 개들은 주인 옆에 위치한 가짜 개 경쟁자를 관찰했다.

그 후 개와 잠재적 경쟁자 사이에 장애물을 놓아 시야에서 가렸다.

시야를 가렸음에도 불구하고 개들은 경쟁자인 가짜 개를 주인이 장애물 뒤에서 쓰다듬는 것처럼 연출하자 강하게 주인과 접촉을 시도했다.

가짜 개가 아닌 다른 물체를 사용한 반복 실험에서 개들은 다소 가벼운 힘으로 목줄을 당겼다.

이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개들이 질투하는 행동이 인간과 유사한 세가지 행동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질투하는 행동은 그들의 소유주가 무생물체가 아닌 인지된 사회적 경쟁자와 상호작용할 때에만 나타났다.

잠재적 경쟁자의 단순한 존재 때문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생했고 심지어 그들의 소유자와 사회적 경쟁자 사이의 가시적 상호작용에서도 나타났다.

연구 논문의 수석 집필자인 아말리아 바스토스(Amalia Bastos)는 "이러한 결과는 개들이 질투하는 행동을 보인다는 주장을 뒷받침한다"


"개들이 질투를 유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정신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최초의 증거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전 연구들은 주인과 사회적 경쟁자가 한 방에 있는 것에 대한 개들의 반응을 실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호 작용에 기인한 질투하는 행동과 놀이, 관심, 공격성을 혼동했다.

[하비엔=박명원 기자]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