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정년이',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

노이슬 / 기사승인 : 2020-10-30 08:51:04
  • -
  • +
  • 인쇄

[하비엔=노이슬 기자] 웰메이드 여성 서사 웹툰 ‘정년이’가 2020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에서 문화 콘텐츠 분야 주인공 자리에 올랐다.


네이버웹툰은 인기리에 연재 중인 웹툰 ‘정년이(글 서이레/그림 나몬)’가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네이버웹툰 ‘정년이’는 1950년대 서울의 여성국극단을 배경으로 국극 배우가 되고 싶은 목포 소녀 ‘정년이’와 국극 단원들의 성장기를 그린 작품이다. 

 

기존의 남성 주인공 중심이었던 작품들과 달리, 여성의 야망과 분투, 여성들 간의 사랑과 갈등, 연대를 고스란히 담아내 평점 평균 9.9 유지, 관심등록 독자 수 12만여 명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4월 연재 시작 이후 신선한 소재와 탄탄한 그림체, 매력적인 캐릭터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여성성과 남성성의 경계를 허물어 가는 여성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해 ‘진정한 여성 서사 웹툰’, ‘성 고정관념을 탈피한 웹툰’이라는 평을 받으며 여성 서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또한 작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한국만화가협회가 주관하는 ‘2019 오늘의 우리 만화’에 선정된 바 있다. 이어 지난 9월에는 웹툰 ‘정년이’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네이버웹툰 자회사 스튜디오 N에서 기획·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져 큰 화제를 모았다.

네이버웹툰 ‘정년이’의 서이레 작가는 “웹툰이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라고 들었는데, 생각지도 못한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더욱 열심히 작품을 완성해 나갈 예정이니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도 기대 부탁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나몬 작가도 “저 역시 뜻 깊은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 앞으로도 독자분들이 ‘정년이’와 여러 여성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편 (사)여성·문화네트워크가 주최하고 문체부가 후원하는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은 문화를 매개로 사회 전반의 양성평등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 인물(단체)와 콘텐츠를 선정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웹툰 ‘정년이’는 네이버웹툰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앱(APP) 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