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 돌파 '자산어보', 배움-삶 가치 일깨워주며 전 세대 '필람무비' 등극

노이슬 / 기사승인 : 2021-04-09 08:48:26
  • -
  • +
  • 인쇄

[하비엔=노이슬 기자] 영화 <자산어보>가 재미와 배움을 모두 갖춘 영화로 관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전 세대 필람무비로 등극했다. 

 

흑산으로 유배된 후, 책보다 바다가 궁금해진 학자 ‘정약전’과 바다를 벗어나 출셋길에 오르고 싶은 청년 어부 ‘창대’가 [자산어보]를 집필하며 벗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자산어보>가 관객의 호평을 받으며 남녀노소 구분 없이 전 세대가 함께 즐기고 배울 수 있는 영화로 자리매김했다. 

 

 

‘정약전’이 ‘창대’의 도움을 받아 집필한 어류학서 [자산어보]는 흑산도 연해에 서식하는 물고기, 해양 생물의 명칭, 형태, 분포, 실태 등 수산 생물에 대한 기록은 물론, 당시 주민들의 생활상까지 엿볼 수 있는 실용 자료로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영화 <자산어보>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조선시대 학자 ‘정약용’의 형 ‘정약전’을 조명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당대 시대상을 표현하며 깊은 울림을 선사하고 있다. 

 

영화 <자산어보>에서 학자 ‘정약전’은 신분 질서가 강했던 조선시대 사회에서도 민중의 삶을 위한 실질적인 지식이 무엇인가에 더 집중하는 인물이다. 또한 흑산도 청년 어부 ‘창대’는 백성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고자 출셋길에 오르려 글공부에 몰두하지만 현실의 한계에 부딪히면서 수많은 고민을 한다. 이렇듯 백성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관료의 모습을 지닌 ‘정약전’과 자신의 신념이 현실과 부딪혀 내적으로 갈등하는 ‘창대’의 모습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의 고민을 투영해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영화가 주는 뜨거운 감동과 위로의 메시지뿐만 아니라 작품이 지닌 교육적 가치가 함께 각광을 받으면서 <자산어보>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로 의미 있는 흥행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앞서 특별 시사회를 통해 영화 <자산어보>를 관람한 국립중앙도서관 서혜란 관장은 “영화를 통해 조선시대 후기 선비들의 실학 정신이 이 시대에 재조명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히는가 하면, 국립중앙도서관 봉성기 학예연구관은 “선조들이 남긴 기록물에 관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영화 <자산어보>를 기획하고 제작해주신 감독님과 제작진에게 감사한 마음”이라고 찬사를 남겼다. 더불어, “진정한 배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든다. 요즘 같은 시대에 교육 차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보기 너무 좋은 영화”(메가박스, ay***), “역사에 관심 있는 11살 아들과 의미 있고 재미있게 보았다. 이준익 감독의 따뜻한 메시지가 내내 잔잔하게 메아리친다”(다음, 관***), “네 명의 온 가족이 모처럼 영화관에 가서 참 감동적이고 재미있게 보았다”(다음, 리***), “웃음과 감동이 모두 있다. 자녀가 있는 가족이 같이 보기에 좋은 영화”(다음, RE***), “아들과 같이 봤어요. 지금 역사를 배우는 시기라서 보고 싶어 하더라고요. ‘흑백이면 지루하지 않을까’라고 걱정하길래 일단 보고 느껴보라고 했는데 완전 만족했습니다”(메가박스, cr***), “딸과 함께 봤는데 추천하고 싶네요”(CGV, ro***), “배우들의 연기도 좋고, 스토리 또한 알차게 담았네요. 같이 본 초등학교 6학년 딸아이 또한 재미있었다고 합니다”(CGV, 깔끔***) 등 자녀들과 함께 영화를 관람한 성인 관객들 역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라며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현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공감과 교육적 가치를 전해 전 세대 필람무비로 등극한 영화 <자산어보>는 누적관객수 20만 관객을 돌파(이하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9일 오전 9시 기준)하며 이날 일일 박스 오피스 1위를 탈환, 코로나19 여파 속에도 흥행 중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