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8일의밤' 남다름 "청석의 순수함에 집중, '믿보배' 되고싶다"

노이슬 / 기사승인 : 2021-07-20 06:00:10
  • -
  • +
  • 인쇄

[하비엔=노이슬 기자] 잘 자란 아역의 대표 아이콘을 꼽으라면 배우 남다름의 이름은 필수다. 강동원, 유아인, 이종석, 이준호, 장기용, 김선호 등 유명 남배우들의 아역으로 대중에 익숙하다. 뿐만 아니라 진정성 있는 연기에 호평이 쏟아지며 드라마 '아름다운 세상'과 영화 <내일의 시간> 등에서는 당당히 주연을 맡으며 스펙트럼을 넓혔다.

 

이제 막 스무살이 된 남다름이 넷플릭스 영화 <제 8일의밤>(감독 김태형)을 통해 본격 성인 연기자로 발돋움 한다. 성인이 되기 전 촬영을 마쳤기에 남다름에게는 더욱 의미가 남다르다. 남다름은 최근 하비엔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일을 다룬 미스터리 판지에 흥미를 느껴 출연하게 됐다. 불교적인 색체와 전하고 싶은 메시지, 자체 분위기와 잘 어우러진거 같아서 흥미롭게 봤다"고 완성된 영화 관람 소감을 전했다.

 

 

남다름이 출연한 영화 <제 8일의밤>은 7개의 징검다리를 건너 세상에 고통으로 가득한 지옥을 불러들일 '깨어나서는 안 될 것'의 봉인이 풀리는 것을 막기 위해 벌어지는 8일간의 사투를 그렸다. 

 

남다름은 어린 시절 암자로 들어가 수행하며 지내온 동자승 청석으로 분했다. 청석은 암자에서 묵언수행을 하다가 하정스님(이얼)이 타계한 후 유지를 따라 선화와 전직 스님이었던 진수(이성민)를 찾아가며 처음 산을 내려오는 인물이다. 청석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순수함을 지녔다.

 

남다름은 "청석이라는 캐릭터가 여태까지 보여드리지 않았던 새롭고 신선한 모습일수 있겠다 싶어서 그런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았다. 묵언수행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하지 않아 어려움은 없었다. 대사 대신해야 하는 부분들은 과장해서 표현하려고 연기했다"고 연기 포인트를 전했다.

 

"청석이는 푸를 청에 풀 석자를 쓴다. 이름처럼 푸르고 순수한 이아의 모습을 대변하는 존재다. 영화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순수한 아이의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다만, 청석이라는 캐릭터가 가진 분위기와 영화가 가진 분위기가 다른 느낌이라 혼자 붕 뜨지 않을까에 대해서 혼자 튀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청석의 밝고 순수한 모습이 중점적으로 비춰지는 장면들이 어린 아이답고 순수해보일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청석이 아이같은 순수함을 바탕으로 호기심 어린 모습을 보이지만, 세상과 소통을 거부하고 살아가는 진수를 찾아가고난 후 모습은 순수한 이미지가 부각돼 철 없어 보이고 약간은 민폐 캐릭터로 비춰지는 경향도 있다. 이에 남다름은 "저도 영화를 보면서 그렇게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은 했다"고 공감했다.

 

"결과적으로 행동만 보면 그렇게 느끼실 수 있다. 청석은 순수하기 때문에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인 판단보다는 지금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감정에 충실한 아이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행동한다. 그래서 더 매력이 있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도 그렇게 진행이 될 수 있게끔 캐릭터의 특징을 잘 살리려고 한 것 같다. 산속 암자에서 수행하다가 이제 세상으로 나온 아이다. 속세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소년, 동자승의 모습이다. 호기심 많고 궁금한 것도 많은 천진난만한 모습을 봐주셨으면 한다."

 

전직 스님이었던 진수 역으로는 배우 이성민이 호흡했다. 이성민과 남다름은 전작 드라마 '기억'에서 부자지간으로 호흡을 맞췄던 바. 남다름은 "이성민 선생님과 현장에서 호흡할 수 있다는 사실도 이 작품에 커다란 매력으로 다가왔다"고 했다.

 

"'기억' 때도 잘 챙겨주셨는데 이번 현장에서 만나서 조금 더 아버지와 아들 같은 느낌이 났다고 생각한다. 도움도 많이 주셔서 감사했다. 지방에서 촬영을 할 때 쉬는 날 스태프 형들이랑 미니 풋살대회를 했다. 그때 선생님은 참여하지 않았지만 음료수랑 마련해주고 상금도 준비해주셨다. 다 같이 맛있는것 먹으라고 해주셨던 기억이 있다."

 

짦지만 김유정과도 호흡을 맞췄다. 하정 스님은 봉인된 것과 관련한 전설을 들려주며 선화를 찾아가라고 한다. 청석은 주소가 적힌 종이 하나만을 들고 산을 내려왔고, 도중에 사리함을 잃어버린 후 정체모를 소녀 애란(김유정)을 만난다. 

 

 

남다름은 "누나는 영적인 존재다. 누나와의 호흡은 제가 참 감사한 지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저희 영화 내에서 누나와의 호흡이 많고 길지는 않았지만 제일 붙어있는 씬이 많았고 어색하지 않고 편하게 연기할 수 있게 해주셔서 편하게 연기할 수 있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제 8일의밤>은 아역이 아닌 성인으로서 남다름이 대중에 첫 선을 보인 작품이다. 여기에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동시 개봉하게 돼 더욱 의미가 남다를 터. 남다름은 "자세나 마음가짐은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다.  물론 열심히 하지 않는 작품은 없겠지만 역할의 무게에 대한 책임감과을 가지고 조금 더 성실하게 조금 더 깊이 고민하고 연구해서 작품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로 아역으로 하다보니 사연이 있고 어두운 분위기 속에 진지한 역할이 많았다. 청석은 그와 반대되는 느낌으로 순수하고 밝고 어린아이 같은 모습이었다. 잘 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과 부담감이 있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아역배우들 중에서도 학업과 함께 연기자의 길을 꾸준히 걷는 배우가 있는 반면, 어릴 적 잠깐 활동하고 다른 길을 걷는 경우가 있다. "제가 7살 겨울부터 연기를 시작했는데 기억나는 시점에는 연기를 하고 있던 상황이다. 아가방 사진 모델 콘테스트에서 상을 받고 드라마 '꽃보다 남자' 지후 역으로 이미지성으로 필요하다고 했었다. 근데 방송 후 반응이 좋아서 분량이 늘었다고 한다. 그 뒤로부터는 예쁘게 봐주셔서 많이들 찾아주셨다.

 

영화 <허삼관>이 끝나고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할때 소년 이방원이 어린 시절에는 순수하고 해맑던 모습에서 아버지와 관계와 진실을 알게 되고 각성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 짧은 인생을 연기하면서 배우로써도 개인적으로도 느낀 점이 많았다. '육룡이 나르샤' 하면서 배우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그 즈음부터 배우로 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7세 때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대한민국 대표 아역배우로써 활약했지만, 남다름에게도 슬럼프는 존재했다. 사춘기와 슬럼프를 함께 맞았다는 그는 연기 현장에서 이를 극복했단다. 

 

"내가 가고 있는 길이 정말 맞나, 이 일을 잘 할 수 있을까, 계속하는게 맞을까 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고민들이 계속됐다. 그때는 그런 감정 소모가 크게 다가왔다. 근데 현장에서 좋은 분들과 작업하고 연기하면서 그런 것들에서 오는 행복감이 크게 느껴졌다. 그래서 이 일을 할 수 있게끔 마음을 다 잡지 않았나싶다. 현장은 어른들과 호흡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 어릴 때부터 감사하게도 그런 현장이 많았기 때문에 좋은 점들을 배우고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 같다."

 

남다름에게 연기 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배우, 감독, 스태프등은 롤모델이고 멘토다. 성인이 된 그의 차기작은 오는 30일 카카오TV 오리지널 '우수무당 가두심'과 8월 11일 영화 <싱크홀> 개봉을 앞두고 있다.

 

현장에서 만나는 감독, 배우, 스태프 등 모든 사람들이 멘토이자 롤모델이라는 그에게 '우수무당 가두심' 촬영장 자체가 소소한 행복이란다. 

 

"김새론 누나와 호흡한다. 제가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인데 누나가 다가와주시고 노력해주셔서 웃으면서 즐겁게 촬영했다. 감사하다. 그 작품에서는 맡은 역할이 전교 1등, 금수저, 약간은 까칠한 모습이다. 제 성격과는 조금은 반대되는 모습들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또 남다름은 <제 8일의밤>에 이어 <싱크홀>까지 연달아 관객들을 만난다. 그는 "두 작품 모두 한국영화이고 한국인들이 좋아할만한, 흥미로운 소재다. 열심히 재밌게 촬영했고 결과물도 잘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운 시기에 재밌게 봐주셨으면 한다"고 셀프 홍보도 잊지 않았다.

 

본격 성인 연기자로 발돋움한 남다름은 로맨스를 좋아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연이 있는 사건 속에서 피어나는 사랑 이야기를 해보고싶다. 사건이 있고 가슴 아픈 사연 속에서 조금은 절절한 애절한 사랑이야기. 언젠간 해볼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바랐다.

 

얻고 싶은 수식어를 묻자 그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믿고 보는 배우'라는 수식어가 붙으면 감사할 것 같다. 그렇게 하려고 더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넷플릭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