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색조 매력 '로맨스 소설' 하위 장르 뭐 있나?

이경민 / 기사승인 : 2019-06-10 11:27:00
  • -
  • +
  • 인쇄
▲로맨스 소설 중 가장 흔한 것은 현대 로맨스 소설이다(출처=123RF)

로맨스는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문학 장르다. 로맨스 장르에는 중세 유럽의 사랑과 무용담을 담은 로맨스플롯, 희극적인 요소가 가미된 로맨틱 코미디, 판타지 캐릭터가 등장하는 패러노멀 등이 포함된다. 즉, 로맨스에는 다수 하위 장르가 있다. 수많은 애독자를 탄생시킨 로맨스 소설, 어떻게 분류할까?


현대 로맨스, 현대인이 공감하는 에피소드 多

로맨스 소설의 상당수가 현대 로맨스로 분류된다. 여성 매거진 우먼닷컴 켈리 오브라이언 작가는 “대부분의 로맨스 소설 팬들이 현대 로맨스 장르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현대 로맨스는 말 그대로 시간적 배경이 현대다. 장소는 대도시인 경우가 많다. 소설 내 주인공은 현대인이 흔히 겪는 문제에 직면하며 공감대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직업에 대한 불만족, 생활비 걱정, 진정한 사랑을 찾기 어려움 등이 녹아있는 것. 미국의 로맨스 소설 작가협회는 공식적으로 1950년대 이후에 발간된 로맨스 장르 소설을 현대 로맨스로 간주한다.


물론 현대 로맨스에서도 장르의 곁가지가 나뉜다. 현대를 배경으로 한 로맨스 소설이지만 약간의 판타지적인 요소가 가미됐을 수도 있고 비극적인 요소가 산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책의 시대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다.


역사 로맨스,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 러브스토리

역사 로맨스는 역사적 사실과 시대적 배경이 반영된 로맨스 소설이다. 일부는 구식으로 치부하기도 하지만 매니아 층이 두텁다. 먼저, 역사 로맨스의 배경은 근현대 이전이며 공식적으로는 1950년대 이전이다. 과거의 시대상을 반영해 신분 격차가 있는 커플의 사랑 이야기나 빈부 격차가 큰 커플의 사랑 이야기 등이 쓰이기도 한다. 역사 장르는 단순히 로맨스 분야에서만 각광받는 것이 아니다. 많은 국가에서 역사를 배경으로 한 사극이 제작되며, 대중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에로틱 로맨스, '19금' 이야기로 사랑을 말한다

에로틱 로맨스는 에로틱한 관계가 중점이 되는 로맨스 소설이다. 최근에 인기를 누린 대표작은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가 있다. 그렇다면 에로 혹은 관능 소설과 에로틱 로맨스 소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에로 혹은 관능 소설은 두 사람의 성행위를 중점적으로 묘사한다. 에로틱 로맨스 소설은 성행위를 묘사하기도 하지만 중점이 되는 것은 두 사람의 감정적인 교류다.


에로틱 로맨스 장르 또한 판타지, 역사, 미스터리 등 다른 장르와 연결될 수 있다.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는 에로틱 로맨스 소설의 한 예다(출처=123RF)

로맨틱 서스펜스, 손에 땀을 쥐는 반전스토리

서스펜스와 스릴러, 그리고 미스터리가 가미된 로맨스 소설 장르도 있다. 해당 장르에서 빠지지 않는 재미는 역시 반전과 복선이다. 아주 치밀하고 신중한 복선이 깔려있어야 독자들이 놀라면서도 납득할 수 있다. 주인공 중 한 명이 경찰, 군인, 형사 등의 직업을 가진 경우도 흔하다. 형사와 사랑에 빠진 주인공이 어떤 무시무시한 사건에 휘말리는 스토리도 보편적이다.


일부 독자들은 로맨스 장르가 쓰기는 가장 쉬우면서 돈은 가장 잘 벌 수 있는 장르라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로맨스 소설을 쓰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일까? 그렇지 않다.


로맨스 소설은 어엿한 문학 장르다. 유명 로맨스 소설 작가인 다니엘 스틸은 하루 동안 매우 많은 시간을 집필에 투자한다고 말했다.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수많은 자료 조사와 연구, 그리고 집필, 퇴고 등 과정이 필요하다. 로맨스 소설도 마찬가지다.


또한 로맨스 소설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장르라는 말도 틀렸다. 한 작가에 따르면 많은 로맨스 소설 작가들이 전업 소설가로 일할 수 없어서 소위 '투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혼자인 작가들은 가정의 일도 돌보며 글을 써야 하니 집필 난이도가 더욱 높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