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게임이 게임 업계에 미치는 영향

강민경 / 기사승인 : 2017-11-02 05:40:00
  • -
  • +
  • 인쇄
▲게임 업계가 발전함에 따라 타인의 작품을 훔쳐 이익과 신용을 침해하는 가짜 게임이 성행하고 있다(출처=123RF)

게임 산업의 막대한 성장은 불가피한 것이다. 이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업계가 성공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가짜 게임도 성행하고 있다. 가짜 게임은 비단 게임 업계만 아니라 게임의 가치 또한 위협하는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가짜 게임은 남의 작품을 훔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이익과 신용 또한 침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D-cal은 가짜 게임을 구매하는 것이 어떠한 결과를 내는지 소개했다.


1 게임을 제작하고 홍보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자원 및 노력을 무시하는 일이다.


우리는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로 게임을 개발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고 있다. 게임을 제작하는 데는 수 년이 걸리며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공학적 지식이 필요한 일이며 플레이 테스트를 하고, 만족할 때까지 수많은 수정과 버전을 시도해야 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자신의 사업을 운영해 볼 수 있는 보드게임 업스타트의 경우 3년 간 22개국 이상의 수 천여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뿐만 아니라 킥스타터 자격을 얻기 위해 9개의 주요 전산반복을 거치기도 했다. 공식적인 홍보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는 것은 언급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또한 제작자는 수많은 게임 타이틀을 거쳤을 뿐만 아니라 게임의 성공을 위해 개인적인 자원까지 사용했다. 일단 게임이 불법 복제되면, 게임 개발을 위한 디자이너의 막대한 노력은 무시되고 만다.


2 가짜 게임을 사고 파는 것은 게임의 가치를 저해한다.


문제는 진짜 게임과 가짜 게임을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가짜 게임의 가격이 진짜 게임의 가격보다 저렴하므로 게임의 가치가 저해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하는 것이다.


3 개발자와 제작사가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면 더 이상 게임을 만들 수 없다.


이제 가장 큰 문제에 맞닥뜨리게 된다. 개발자는 많은 수입을 벌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된다면 '일'을 통해 얻는 것이 없으므로 현재 하는 일을 멈출 가능성이 커진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가짜 게임을 지원하면 안되며, 이를 판매하는 자들을 규탄해야한다. 게임을 제작하는 개발자들을 존중하면서, 게임 그 자체 또한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