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과 대추 효능을 넣은 알토란 수제 대추 생강청·생강차 만들기는 감기에 좋은 음식 ‘인기’

박희연 기자 / 기사승인 : 2019-12-17 16:07:48
  • -
  • +
  • 인쇄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달 들어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뚝 떨어지면서 독감 주의보가 발령됐다. 독감 유행 시기에 감기 빨리 낫는 법은 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면역력 강화 음식으로 면역력 높이기가 중요하다.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추와 생강을 추천한다. 특히 감기에 조흔 차 대추 생강차 효능은 코막힘 뚫는 법이나 콧물·기침 멈추는 법으로 효과가 뛰어나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에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봤다. 또 알토란 수제 생강청·생강차 만들기 및 대추차 끓이는 법까지 함께 살펴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목 아플 때 좋은 차 생강차 효능은 각종 병원성 세균과 바이러스를 살균해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또 생강 효능은 단백질 분해 효소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 추천된다. 이어 생강가루 효능은 변비가 심할 때 변비 증상 해결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더불어 생강청 효능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뱃살·내장지방 빼는 법, 체지방 줄이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추천된다. 또 생강차 효능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치질 증상이 있다면 생강 과다 섭취 시 치질 증상을 악화할 수 있다. 또 위가 약한 사람도 생강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액 과다 분비로 위 점막이 손상되는 생강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아울러 임신 초기증상을 겪는 임산부에게는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고,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나 피부 건조, 가슴 두근거림, 담석증 증상 등의 생강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 효능은 감기 증상에 대해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효과가 뛰어나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생대추 효능은 대추 성질이 따뜻해 손발이 찬 수족냉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말린 대추 효능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혈관에 좋은 음식이자 독소 빼는 법에 효과적인 해독다이어트로 꼽힌다. 이어 대추차 효능은 피부 좋아지는 습관에 효과적이어서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더불어 대추의 효능은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극복방법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다만 살을 빼려는 사람이 대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100g당 99kcal인 높은 대추 칼로리 때문에 다이어트가 방해될 수 있다. 또 달다고 설익은 풋대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발열이나 복통 증상 등 풋대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어 충치나 치통, 췌장암 초기증상인 황달 증상이 있는 사람이 대추를 과다 섭취할 경우, 대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알토란 대추생강청·대추생강차 만들기


생강 먹는 법은 진저라떼 만들기나 생강가루 만드는 법, 생강청 만들기를 비롯해 생강차 끓이기, 생강 편강 만들기, 생강술 만들기 등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알토란 수제 생강청 만들기가 가장 인기가 많다. 알토란 대추 생강청 만드는 법은 ▲건 대추를 젖은 면 포로 닦는다 ▲대추를 돌려 깎아 대추 씨를 빼고 채 썬 뒤 깨끗이 씻어둔다 ▲생강을 조각내 껍질을 벗기고 편으로 썰어 물에 담가둔다 ▲냄비에 대추, 생강, 매실청 1.5컵, 흑설탕을 넣고 센 불에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20~30분 더 끓인다 ▲식힌 대추 생강 청을 소독한 유리병에 켜켜이 담는다. 이어 대추차 끓이는 법 및 대추 생강차 만드는 법은 뜨거운 물에 숙성된 수제 대추 생강 청을 1스푼 섞어 마시면 된다. 한편, 꿀 생강 청 만드는 법이나 레몬 생강 청 만드는 법, 레몬 생강차 만드는 법도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