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코믹스 '왓치맨', HBO 시리즈로도 성공할까?

권윤정 / 기사승인 : 2019-11-12 16:08:25
  • -
  • +
  • 인쇄
DC 코믹스의 '왓치맨'은 다소 새로운 슈퍼 히어로 그룹이 등장하는 만화다(사진=셔터스톡)

지난 2009년 영화로 처음 영상화가 진행된 DC 코믹스 원작인 '왓치맨(Watchmen)'은 슈퍼맨이나 배트맨, 원더우먼처럼 오랜 시간 팬들이 잘 알고 사랑해 온 DC 코믹스 기반의 캐릭터들과는 매우 다른 독특한 슈퍼 히어로 그룹이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래서인지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등에 비해서는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나름의 팬덤을 보유하고 있다.


'왓치맨' 코믹스는 1986년부터 1987년까지 12권의 이슈가 발행됐다. 보통 코믹스 시리즈는 제목의 표기법이 일정한데, '왓치맨'은 그렇지 않았다. 어떤 이슈에서는 '왓치맨'이라는 로고가 모두 대문자로, 책등에 바짝 붙어 세로로 쓰인 경우가 있었고, 어떤 이슈에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표기된 경우가 있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코믹스의 표지는 주인공들의 멋진 전투 장면이나 주인공의 영웅 포즈를 묘사하는데 '왓치맨'은 캐릭터를 표지에 내세운 적이 없다.


이 작품의 크리에이터인 작가 앨런 무어와 그림 작가 데이브 깁본은 '왓치맨' 시리즈가 슈퍼 히어로 코믹스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다른 히어로 코믹스와 조금 다른 노선을 걸은 것이 속임수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당시 코믹스의 인기가 매우 높던 시절, '왓치맨'은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시도를 했고 DC 유니버스에서 가장 유명한 안티 히어로 세계관을 만들어냈다.


'왓치맨' TV 시리즈

DC 코믹스 팬들에게 '왓치맨'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면서 이 작품은 영화로 만들어졌고 얼마 전에는 HBO에서 TV 시리즈로 만들어져 방영이 시작됐다. 미국의 뉴스 사이트인 씨넷에 따르면 HBO 측은 '왓치맨'의 원래 스토리 라인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하며 팬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왓치맨' TV 시리즈는 코믹스 '왓치맨'의 후속작격인 작품이기 때문에 코믹스나 그래픽 노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캐릭터도 선보일 예정이다. HBO가 '왓치맨'을 방영하기 시작함에 따라 이 방송사가 슈퍼 히어로 장르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알려졌다. '왓치맨'의 시즌 1은 9개 에피소드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난 10월 20일부터 방영이 시작됐다.


HBO는 '왓치맨'을 TV 시리즈로 만들면서 DC 코믹스와 적극 협력하고 있다(사진=셔터스톡)

출연진과 캐릭터

'왓치맨'에는 다양하고 풍부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이 캐릭터들은 TV 시리즈 제작이 결정되기 전부터도 충성도 높은 팬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주요 캐스팅으로는 오스카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배우 레지나 킹이 있는데, 킹은 안젤리나 아브라함 역할을 맡았다. 낮에는 경찰관, 밤에는 마스크를 쓴 자경단원으로 이중의 삶을 사는 인물이다.


또한 영국의 유명 베우 제레미 아이언스가 에이드리언 바이트/오지만디아스 역을 맡았다. 이 캐릭터는 시리즈의 주요 주인공으로, 살아 있는 인물 중 가장 똑똑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2009년에 만들어진 잭 스나이더 감독의 영화 '왓치맨'에서는 매튜 구드가 오지만디아스 역을 맡은 바 있다. 실크 스펙터 역은 진 스마트가 맡았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배우와 캐릭터로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있다.


-돈 존슨은 툴사 경찰서장인 주드 크로포드를 연기한다. 첫 에피소드에서 시리즈의 중요한 줄거리 축을 구성하는 인물이다.


-팀 블레이크 넬슨은 흥미롭게도 룩킹 글래스를 연기한다.


-루이스 고셋 주니어는 1921년 툴사 대학살의 생존자인 올드맨을 연기한다.


-야히아 압둘 마틴 2세는 최근 '블랙미러'와 '아쿠아맨' 등의 작품에서 주목받은 배우로, '왓치맨'에서는 칼 아브라를 연기한다. 칼 아브라와 안젤리나 아브라함은 부부 관계다.


-톰 미슨은 마르코스 마이에즈/마임을 연기한다. 오지만디아스의 동료다.


-프랜시스 피셔는 주드 크로포드의 아내인 제인 크로포드를 연기한다.


-홍 차우는 미스터리한 인물인 레이디 트리유를 연기한다. 추후의 에피소드에 등장할 예정이다.


열렬한 팬들은 TV 시리즈 '왓치맨'이 큰 성공을 거두고 오랫동안 시리즈로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향후 에피소드에서는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또한 같은 세계관인 만큼, 팬들이 사랑하는 DC의 다른 슈퍼 히어로 캐릭터들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있다.


안티 히어로 코믹스가 인기를 끄는 이유

슈퍼 히어로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스스로 총알을 맞거나 심지어는 핵폭탄을 막아내는 용감하고 명예로운 인물이다. 많은 사람이 히어로를 좋아하지만 한편으로는, 슈퍼 히어로를 찬양하는 내용의 코믹스나 영화가 많기 때문에 식상하다고 생각하는 팬들도 많다. 그래서 인기를 끄는 것이 안티 히어로다. '왓치맨'과 같은 안티 히어로 코믹스 작품은 일반적인 히어로 코믹스와는 다른 무언가를 제시하며 코믹스 팬들의 관심을 쉽게 사로잡는다. 때로는 슈퍼 히어로를 무력화하며 팬들의 흥미를 끌기도 한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