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로딩 화면, 왜 있을까?

권윤정 / 기사승인 : 2019-10-18 15:56:18
  • -
  • +
  • 인쇄
비디오 게임에 필요한 메모리가 많을수록 로딩 화면이 길다(사진=123RF)

스마트폰 제조 대기업이 게임 지향적인 기술로 전환하고 있다.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클라우드 스트리밍을 이용하거나 기기의 메모리 용량을 늘리고 해상도를 높이는 등 가능한 모든 작업을 수행한다. 그런데 아무리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이 최적화되더라도 게임 개발자가 절대 없애지 않을 것이 있다. 바로 로딩 화면이다.


로딩 화면, 알고 보면 중요해 

처음에는 로딩 화면이 무엇인지, 왜 존재하는지 자세히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로딩 화면은 게임 일러스트나 막간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이기도 했다. 로딩 화면은 이름 그대로 게임을 로딩할 때 나오는 화면이다.


일부 디지털 게임 개발자와 스마트폰 회사는 플레이어들이 로딩 화면을 전부 없애주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답변은 '안 된다'였다. 로딩 화면은 게임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로딩 화면은 개발자들이 더 나은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도록 만드는 화면이다. 게임 제작자들은 최근 몇 년간 게임 개발 기술을 상당히 업그레이드했다.


이제 많은 게임이 거의 예술의 경지에 오른 그래픽을 뽐낸다. 정교한 그래픽이 많을수록 게임 용량은 커진다.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메모리가 많을수록 로딩 화면은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로딩 화면, 즉, 게임 데이터 로딩 없이 바로 게임을 시작하면 그래픽이 끊기거나 망가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개발자들은 게임에서 최대한의 그래픽과 성능을 선보이고 싶고, 이에 따라 플레이어는 상당히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스마트 솔루션

일부 게이머들은 여전히 로딩 없는 게임을 원한다. 또 이전에 로딩 없는 게임을 경험했거나 적어도 로딩 없이도 게임이 플레이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이에 해당되는 게임도 일부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로딩 자체가 없는 것은 아니다. 로딩 화면이 없는 경우 개발자가 더 스마트하게 게임을 로딩하는 방법을 개발했을 뿐이다.


즉, 로딩 화면 없는 게임 로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메리칸 웨이스트랜드'는 실제로 로딩 화면이 거의 없는 게임이다. 개발자들은 게임이 로딩 터널에 연결되는 '임시방편'을 사용해 로딩 화면을 상당수 없앴다.


플레이어는 게임이 로딩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을 기다려야 할 때가 있다(사진=123RF)

'아메리칸 웨이스트랜드'에 적용된 로딩 터널이란 게임의 백그라운드에서 일부 게임 데이터를 로딩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게임에 로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플레이어가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숨겨져 있다. 다른 게임처럼 로딩 화면이 적나라하게 드러나지는 않는다.


'철권 5'의 스페이스 슈터 같은 스마트 로딩 화면도 있다. 이 로딩 화면은 플레이어가 '철권 5'가 로딩되는 동안 탐험할 수 있도록 한 로딩 화면이다. 플레이어는 지루할 틈 없이 게임이 로딩되는 동안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탐험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케이드 히스토리 모드에서 게임을 잠금 해제할 수 있다.


축구 게임 ‘피파’ 또한 플레이어들이 대기하면서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로딩 화면을 제공한다. '위쳐 3'에도 이런 종류의 기능이 있는데, 게임에서 죽거나 텔레포트를 할 때 3분간 특별한 로딩 화면을 즐길 수 있다.


'페이크' 로딩 화면도 있다 

전혀 필요 없는 로딩 화면도 존재해 게이머들이 불만을 드러낸다. 이런 로딩 화면은 페이크, 가짜 로딩 화면이라고 불린다. 한 게이머는 "일부 게임 개발 업체는 게임이 완전하게 렌더링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가짜 로딩 화면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이런 게임에서 로딩 화면은 상당히 긴 편인데, 정작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기대한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편 일부 개발자는 로딩 화면이 실제로 유용하다고 말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부 게임에서는 로딩 화면을 제공하는 동안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을 주거나 게임에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 로딩 화면에서 힌트를 얻는 플레이어들도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