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이 전부, '존 윅 헥스'…바바 야가가 돼 전략을 펼쳐라

이경민 / 기사승인 : 2019-10-10 14:02:00
  • -
  • +
  • 인쇄
영화 '존 윅'이 '존 윅 헥스'라는 전략 비디오 게임으로 출시됐다(사진=플리커)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블록버스터 영화 '존 윅'이 '존 윅 헥스(John Wick Hex)'라는 전략 비디오 게임으로 출시됐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악명 높은 바바 야가의 역할을 맡게 된다.


굿 셰퍼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이 게임은 윈도우 및 맥에서 실행가능하며, 영화와 마찬가지로 시나리오는 빠르게 전개되는 액션으로 가득차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에게 던져진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데 집중해야 한다.


존 윅 헥스는 액션에 탁상형의 턴제게임이 결합된 전략 게임이다(사진=플리커)

반전으로 가득찬 존 윅 헥스

대부분의 액션 게임들은 번개 같은 속도와 감쪽같이 전개되는 움직임에 특히 초점을 둔다. 그러나 존 윅 헥스는 이와는 좀 더 다른 차별성을 뒀다. 액션에 탁상형의 턴제게임을 결합시킨 것이다. 


넘치는 화력과 암살을 향한 숨막히는 움직임 외에도 계단식으로 진행되는 사건과 관련된 요소들이 동시에 작동한다. 즉 무엇인가를 수행할 때마다 근처나 주위 어딘가에서 발생했던 다른 일들이 이전 사건들에 반응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수행하는 모든 행동에는 반드시 그 결과가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 매 순간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 


만일 향후의 결과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자신에게 온 행운을 오히려 거꾸로 뒤집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의 움직임이 경기의 분위기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체스 게임을 생각해보면 된다.


게임 매체 폴리곤에 따르면, 시간은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시간은 영화에서 일어난 사건의 주요 부분을 나타내는데, 존 윅 시리즈에서 2, 3번째 시리즈로 갈수록 시간이 단축되는 느낌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이에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행동을 취할때마다 시간이 걸리며, 자원을 잘못 사용하면 진행 상황에 지장이 초래될 수 있다.


또한 행동을 취한 후라도 플레이어가 점령한 시간 동안, 적들은 움직이거나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이는 존 윅 헥스가 다른 액션 비디오 게임들과 비교해 얼마나 역동적이고 대조적인지를 보여준다. 


아울러 플레이어가 원인과 결과가 고려된 이후의 상황을 미리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한다. 어떻게 보면 모든 상황에서 더 큰 악과 작은 악 중에서 선택하는 것과도 같다.


시간은 모든 것, 그리고 제한적

미션이 수행되는 동안 화면 상단의 타임라인은 플레이어의 행동을 추적한다. 이는 특정 시간에 수행한 작업을 검토해 실수를 확인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각각의 행동은 그 결과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든다. 예를 들어 1헥스로 이동할 경우 0.4초가 소비되지만, 누군가를 타격하는데는 1.5초가 걸리는 식이다. 2헥스로 이동하면 총 0.8초가 든다. 


다행히도 이러한 모든 행동 옵션은 타임라인에서 확인가능하다. 이는 게임이 바로 턴제 RPG 게임 방식이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플레이어의 움직임은 활동에 따라 표준 혹은 전체로 분류되는데, 동작에 따른 필요한 단계를 설명하는 카드가 표시된다.


개발사는 게임을 보다 전략적으로 만들기 위해 플레이어의 많은 행동에 대한 준비 단계도 포함시켰다. 타격이나 조준, 마지막 결투 등은 회백색 막대로 표시되며, 펀칭 자체는 분홍색 막대로 강조 표시된다. 


세심한 타이밍은 필수

시간이 주요 자원이라는 점에서 플레이어는 항상 행동을 취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존 윅이 공격을 받기 전 적들을 미리 타격하면 보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적들을 방해할 수 있다. 


전투적인 측면에서 플레이어의 움직임은 전투의 결과를 바꿀 수도 있다. 공격 전술의 경우 타격과 테이크다운 모두 짧은 기간 동안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플레이어는 이 시간을 사용해 다음 행동에 대한 추가적인 계산을 해야 한다.


이때 타임라인에는 기절해 반응하지 않는 적들을 플레이어에게 알려주는 표시가 나타난다. 바로 이 시간을 활용해 영화에처럼 다른 상대를 재공격하거나 주의를 돌리는 것이다.


방어 전술의 경우 적을 방해할 수 있는 행동인 패리를 활용할 수 있다. 패리는 타격이나 테이크다운과는 달리 상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지만 상황에 따라 두 가지 일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존 윅을 공격하려는 적을 방해하는 것으로, 패리는 일반적인 공격보다 더 빠르게 움직이면서 접근하는 적의 공격을 줄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적의 타임라인을 재설정해놓는 것이다. 타임라인이 재설정되면 존 윅이 먼저 공격해 적들이 반응하기 전에 기절시킬 수 있다.


또 다른 방어 전술은 적의 시야를 차단하는 것이다. 적들은 조준하고 쏘는데 사용하는 시야를 확보하고 있는데, 존 윅이 사라지면 시야 차단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가령 존 윅이 장애물 뒤로 숨거나 이동하는 것으로, 이는 적들이 자신들의 타깃을 보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