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출시 '제목없는 거위', D&D용 '이름없는 거위' 버전으로 인기 확산

권윤정 / 기사승인 : 2019-10-08 14:55:28
  • -
  • +
  • 인쇄
제목없는 거위의 D&D 버전용 이름없는 거위 게임이 주목을 끌고있다(사진=셔터스톡)

지난달 20일 출시된 비디오 게임 '제목없는 거위 게임(Untitled Goose Game)'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 게임의 밈이 현재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며 확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던전앤드래곤'의 NPC(게임 안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게임으로 전환시킨 일명 '이름없는 거위 게임(Nameless Goose Game)'은 많은 이들로부터 격한 환영을 얻고 있다.


제목없는 거위 게임

제목없는 거위 게임은 기상천외한 캐릭터와 콘텐츠로 승부한 독창적인 게임이다. 평화로운 마을에 출현한 한 마리의 거위를 중심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이 거위는 큰 소리를 내거나 사람들을 괴롭히는 등 마을을 엉망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가령 물건을 빼앗거나 농장을 망가뜨리고 큰 소리로 울부짖는 것 등으로, 빠르게 클리어하면 2시간도 걸리지 않고 엔딩을 맞이할 수 있다. 


이처럼 거위의 장난이라는 컨셉을 추구하는 개발사인 하우스 하우스는, 이 게임 장르를 '슬랩스틱 잠입 샌드박스'라고 칭했다. 이에 기존의 '염소 시뮬레이터'와 유사한 장르로 간주된다. 맥OS를 비롯한 닌텐도 스위치, 윈도우OS에서 지원가능하다.


D&D 버전의 '이름없는 거위 게임'

최근에는 소셜미디어 레딧의 사용자 '오타쿠-사마(Otaku-sama)'가 던전앤드래곤(D&D) 버전용 '이름없는 거위 게임'의 사용자 정의 버전을 업로드하며 주목을 얻고 있다. 


제목없는 거위에서 이름없는 거위로 캐릭터의 이름까지 바꿔가며 나름 새로운 버전을 탄생시킨 것. 그러나 단순히 장난으로 보기에는 주인공 캐릭터인 거위에 대한 예술적 표현이 잘 드러나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던전 마스터에 따라 거위를 중립적이거나 NPC 친화적인 캐릭터로 만들 수 도 있다(사진=셔터스톡)

스토리 및 거위 스탯

이 게임에서도 이름없는 거위는 마을 자체를 공포에 빠뜨리는 존재로 묘사된다. 이러한 거위에 대한 소문이 다른 주요 지역으로 퍼지면서 다양한 여러 공동체와 마을, 그리고 왕국 등에까지 그 영향이 확산된다는 스토리다. 


게임 내 스탯에서도 이 거위의 기량이 얼마나 대단한지는 확연히 드러난다. 일단 방어력 등급은 15로, 이 방어력은 자연적인 방어력이다. 


또한 평균 체력(HP)는 78로, 최대 120HP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 평균 속도는 육지에서 25이지만, 이 역시 60피트의 속도로 날거나 헤엄칠 수 있다. 능력치의 경우 힘이 10정도로, 이 역시 14 수준의 민첩성과 15 수준의 체력으로 보강받는다. 비물리적 능력은 대부분 지능으로 나타나며, 12 수준이다. 지혜 역시 12 정도로 나타난다. 


게임 세부 사항

던전 마스터에 따라 이 거위를 중립적이거나 NPC 친화적인 캐릭터로 만들 수도 있다. 마치 쿵푸팬더에 등장하는 미스터 핑처럼 주점 주인과 비슷한 외모로도 표현할 수 있는 것. 


그러나 거위가 더 거시적이고 큰 역할을 하길 원한다면, 스토리 라인에 동맹이나 적군으로 만드는 것이 더욱 유용할 수 있다.


만일 거위를 적군으로 정한다면, 다양한 면역력과 특성으로 인해 다루기 어려운 캐릭터가 될 수 있다. 일단 이 거위는 겁을 먹거나 당황하고, 쉽게 당하는 효과에 면역이 되있기 때문으로, 이에 따라 거위의 마음을 통제하려는 마법사 캐스터는 생각을 재고해보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둘째로는 사거리가 60피트에 이르는 다크비전으로 인해 매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초능력 대미지 역시 면역력으로 인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그리고 카리스마를 사용할 경우 거위는 두려움이나 천둥, 진노 같은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하루에 한 번 신의 신어와 천상의 언어, 그리고 파워 워드 스턴도 수행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주문의 대상자들은 DC 15 등을 성공시키거나 아니면 그 주문에 대한 결과를 겪어야 한다. 


특히 파워 워드 스턴은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매우 위험하고 안좋은 위치에 놓을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이 거위는 탁월한 민첩성으로 인해 회피 능력도 가지고 있다. 즉 상대가 데미지를 입히는데 성공해도 피해는 절반밖에 되지 않으며, 일부에서는 아예 데미지를 받지 않기도 한다. 특히 탈출하거나 숨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러나 근접전의 경우 거위는 자신있게 이 도전을 받아들인다. 혼크 기술로 멀티태스킹을 수행하고 부리를 이용해 3차례의 공격을 가하는 것. 부리는 5발의 공격과 1d4+2 관통력 피해, 그리고 +10의 정신적 피해, 그리고 5피트까지 접근할 수 있는 근접 무기다. 


반면 혼크는 120피트 이내에 선택한 모든 대상을 덮어버리는 큰 울부짖음 소리다. 이에 거위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모든 대상은 이에 저항할 수 있도록 DC 15를 던져야 한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