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30억달러 규모 美 달러화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

문기환 / 기사승인 : 2022-01-07 22:20:32
  • -
  • +
  • 인쇄
장기 저리 외화자금 선제 확보…수출지원시 경쟁력 있는 금융 제공
역대 최대규모로 외화조달시장 '첫 포문 '…초우량 발행사 위상 재확인
▲주요 발행 조건 

 

[하비엔=문기환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지난 6일 새벽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30억달러 규모의 美 달러화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정부를 제외하면 우리나라 발행사가 해외투자자들 대상으로 발행한 역대 외화채권 중 최대 규모다.

만기는 3년·5년·10년으로, 각각 10억달러 규모로 발행됐다.

폭넓은 글로벌 투자자 저변을 재확인하고, 초우량 발행사로 대별되는 SSA(Sovereigns, Supranationals and Agencies)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굳건히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이번 글로벌본드 중 10년 만기는 기후변화 등 환경 이슈에 민감한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유치하는 그린본드(Green Bond) 형태로 발행됐다.

한국 금융기관의 美 달러화 공모채 발행 중 최장의 만기 그린본드다.

수은은 지난해 글로벌 수준으로 완성한 ’ESG채권 프레임워크‘에 따라 그린본드로 조달한 자금을 신재생에너지 등 우리 기업의 그린뉴딜 해외진출 사업에 대한 장기·안정적 자금 지원에 활용할 예정이다.

수은의 이번 글로벌본드는 한국에서 올해 처음 발행된 것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금리 상승기에 발행사와 투자자 모두에게 금리 가이던스를 제시하는 벤치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계 발행사가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3년, 5년, 10년 全 만기에 걸쳐 각각 10억달러에 이르는 전례 없는 규모로 공모채가 발행된 만큼, 활발한 유통시장 거래를 통해 후속 한국물 발행금리 산정시 참고하게 될 기준(Price Discovery)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가격발견기능(Price Discovery)은 유통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해, 채권가격이 시장의 변화를 충실히 반영하고 매도-매수 호가간 차이가 작아, 참고금리로 활용한다. 

지난달 美 연준의 급격한 통화정책 선회로 올해 금리 인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은이 이날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으로 장기 저리의 외화자금을 선제적으로 확보한 만큼 우리 기업의 수출과 해외 진출을 지원할 때 경쟁력 있는 금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수은 관계자는 “변동성 높은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새해 포트폴리오 구축 차원에서 투자자들이 연초에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에 임하는 소위 ’1월 효과‘를 노려 새해 첫 주부터 전격적으로 발행에 나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ESG 투자자들에게 K-배터리 등 우리 기업의 그린 프로젝트 해외 진출을 긴 호흡으로 지원하기 위한 10년 만기 그린본드 발행이란 점을 적극 어필한 결과 당초 목표했던 30억달러 완판을 무난히 달성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수은은 올해 총 155억달러 규모의 외화를 조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