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물 안전 신기술 시리즈②] '건축물 안전 기술' 에이톰엔지니어링, 하이브리드슈퍼코팅(HSC)

김재훈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1 20:36:45
  • -
  • +
  • 인쇄
조적 벽체 성능 향상 대체공법…시공 간편·공기 단축
필로티 건축물 내진보강사업 추진 역할 기대 모아

[하비엔=김재훈 기자] 국내 조적조 건축물 상황이 지진 또는 태풍, 폭우 등으로 인한 피해에 매우 취약한 상태라는 것을 지난 시설물 안전 신기술 시리즈 1회에서 지적하며, 이러한 자연재해에 취약한 건축물에 내진보강을 위해서 안전 대책이나 안전 기술이 시급한 것으로 밝힌 바 있다. 

 

이에 자연재해나 재난에 대비한 경감 차원에서 안전시리즈 2회에선 충격과 지진에 취약한 조적조  건축물의 표면보호를 위한 조적 벽체에 대한 성능 향상 대체공법 ㈜에이톰엔지니어링의 ‘하이브리드슈퍼코팅(HSC)’ 즉 내진보강공법 안전기술을 소개한다. 

▲ 진주 리우메디움 현장- HSC) 실제 시공 사례 

에이톰엔지니어링의 하이브리드 슈퍼코팅은 지진과 충격에 취약한 조적조 건축물 및 노후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및 필로티 기둥보강 시 도포해, 노후 건축물의 취약한 내외부 벽체 보강 및 필로티 기둥 보강에 ‘HSC’ 도포 시공만으로 구조물의 내력증가 및 내진보강효과가 탁월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이브리드슈퍼코팅(HSC)’은 시공이 간편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공기가 단축되면서도 강력한 조적보강 및 구조물 보강효과로 기존 보강시공 방법보다 비용대피 효과가 크다고 주목을 끌고 있는 기술제품이다.

충격과 지진에 취약한 조적조 건축물의 표면보호 필요성은 내진보강 작업으로 이어져 공공사업에서 곧 추진돼 실제 안전예방사업 시공의 좋은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지난 5월 보유하고 있는 매입임대주택 중 지진에 취약한 필로티 건축물에 대한 내진보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내진보강사업의 1단계로 필로티 건물 45개동에 대한 내진보강 설계 용역을 발주 공고했다. SH공사는 필로티 건축물이 상층부 벽식 구조에서 내려오다 1층은 기둥식구조로 건설돼 태생적으로 지진에 취약한 구조로 보강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진행됐다. 내진보강 작업은 오는 2025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실제 지난 2016년과 2017년 경주와 포항 지진에서도 필로티 건축물 1층 기둥이 다수 파손되는 등 피해가 컸다.

SH공사는 포항 지진 발생 후 공사의 보유 필로티 매입임대주택에 대한 내진성능평가를 전수 조사에 착수, 내진성능이 부족한 건물을 선별해 내진성능이 부족한 것으로 판명된 필로티 매입임대주택에 대한 보강설계와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SH공사는 내진보강이 완료되면 인명안전을 확보하는 수준인 ‘내진2등급’ 성능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이톰엔지니어링은 (사)한국지진공학회 주관으로 서울대학교 강현구 교수와 지난 2018년 7월 하이브리드 슈퍼코팅(HSC)이 철근콘크리트 프레임의 내진성능 보강에 효과 입증을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또 연속적 연구를 위해 올해 4월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이기학 교수)으로 조적벽의 내진보강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를 진행했다.

하이브리드 슈퍼코팅(HSC)은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조적조 등 다양한 구조물에 내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외부 조적벽체 및 노후화 주택에 '슈퍼코팅' 시공을 통한 강성 증가, 벽돌 탈락, 전도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슈퍼코팅을 도포한 조적벽체의 사인장 실험결과 벽돌의 균열 발생 후에도 비산, 탈락 현상이 발생되지 않고 연성 능력이 증가하는 효과로 2차 피해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실제 시공 사례 -노후 건축물(수유동 486-316번지)

실제 현장을 살펴보면 진주의 하얀메디컬 리모델링 시 조적조 채움 벽체에 내진보강용으로 사용됐다. 수유동 담장 시공 사례도 좋은 표본이다. 외부 조적벽체 및 노후화 주택에 '슈퍼코팅' 시공을 통해 강성 증가, 벽돌 탈락, 전도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기존 필로티 건축물은 대한민국 대부분의 공동주택에서 사용된 건축양식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뿐만아니라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도 내진 보강사업에 하이브리드 슈퍼코팅(HSC)이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에이톰엔지니어링은 오는 28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0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 전시 참가해 ’HSC‘등 우수 제품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안전 신기술 3회- 에이톰엔지니어링 대표 인터뷰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