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연구소 "신종코로나, 사람 간 전염 과정서 변이 일으킬 가능성"

송태섭 / 기사승인 : 2020-02-04 17:23:23
  • -
  • +
  • 인쇄
▲ 자료사진: AP=연합뉴스

 

중국의 한 연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사람 간 전염 과정에서 이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상하이 파스퇴르연구소의 추이제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최근 중국 광둥성 남부 지역의 신종코로나 감염 가족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변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앞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도 지난달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 가능성을 경고한 바 있어 이번 연구결과가 눈길을 끌고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 유전자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했다.

바이러스는 항상 변이를 겪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바이러스의 행동 양식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유사 변이' 또는 '침묵 변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 가족 내에서는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속성을 바꿔 다른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비(非)유사 변이가 발생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이번 사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진화가 사람 간 전염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바이러스의 변이, 진화, 적응 과정을 면밀히 감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중국 전역에서 17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유사 변이 사례를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빠르게 변이를 일으키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