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건축, 열린 도시로… 공공건축 컨퍼런스 열린다

문기환 / 기사승인 : 2021-11-02 17:00:50
  • -
  • +
  • 인쇄
3일 오프라인 토론회·전시회…올해 공공건축상 수상작도 소개
'도시를 누가 어떻게 만드나?', '건축의 시대, 건축산업의 가치와 과제'두 개 주제
▲ 2021 공공건축 컨퍼런스 행사 포스터

 

[하비엔=문기환 기자] 누구나 갈 수 있고, 모두가 함께 향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인 공공건축을 공유하고 좋은 건축 건립 분위기와 국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2021 공공건축 컨퍼런스’가 열린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도시와 건축, 건축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2021 공공건축 컨퍼런스’를 2021년 3일 부천아트벙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건축, 도시, 산업”이라는 부제로, ‘우수 공공건축 전시회’와 2개 주제의 ‘세미나’로 구성하였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전시회는 온라인으로, 세미나는 참석인원을 최소화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전시회는 누구나 차별 없이 함께 누리는 공간으로의 공공건축을 소개하고자 ‘공공건축, 함께 누리다’라는 주제로 건축물*을 선정, 직접 참여한 건축가 인터뷰를 통해 공공건축의 가치와 그 건축물과 함께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영상과, ‘2021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수상작도 소개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도시를 누가 어떻게 만드나?'와 '건축의 시대, 건축산업의 가치와 과제'라는 두 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 '도시를 누가 어떻게 만드나?'에서는 런던과 네덜란드의 도시건축통합계획의 사례를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도시건축통합계획 추진경과와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두 번째 세션, '건축의 시대, 건축산업의 가치와 과제'에서는 건축산업의 변화 등을 알아보고 건축산업의 위상제고와 진흥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박인석 위원장은 “모든 사람들의 생활이 건축-도시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한 사회의 건축 수준은 국민 삶의 질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며, 건설산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건축산업은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정책대상” 임을 강조하면서“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건축과 도시, 건축산업’의 정책방향과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토부 노형욱 장관은 “3기 신도시에 도시건축통합설계를 적용하여 입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하여 조화로운 도시건축 공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컨퍼런스에서 건축과 도시, 건축산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개선방안이 도출돼, ‘좋은 건축, 열린 도시’가 실현되는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