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개최

문기환 / 기사승인 : 2021-04-21 16:55:50
  • -
  • +
  • 인쇄
한국교통연구원 주최…온라인(유투브)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효율성 제고·지역 거점 간 고속이동서비스 제공·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국토부 

[하비엔=문기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22일 오전 10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온라인(유투브)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온라인 참여방법은 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유투브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 가능하며 댓글을 활용해 의견 개진도 가능하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아다. 

 

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2019년 7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 철도망의 문제점과 국토공간구조 변화 및 기후변화 등 대내·외 여건변화를 분석하고, 수차례 지자체 의견수렴, 비전·목표·추진방향 등 전문가 토론회, 개별 사업별 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계획(안)이 마련됐다. 

 

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는 ▲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지역 거점 간 고속이동서비스 제공 ▲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수도권 교통혼잡 완화 ▲ 산업발전기반 조성 ▲ 안전·편리한 철도 이용환경 조성 ▲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등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진다. 

토론에 참여한 각계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철도투자 방향과 주요 과제에 대해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개진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하고,국토부는 이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ㆍ고시할 예정이다.

그 과정에서 관심있는 국민들 누구나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계획(안)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