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학대방지협회가 전하는 '인도적인 개 훈련을 위한 5가지 필수 요소'

박명원 기자 / 기사승인 : 2020-08-03 12:04:40
  • -
  • +
  • 인쇄
▲사진=Pixabay

 

[하비엔=박명원 기자] 동물학대방지협회는 네 발 달린 가족들이 행복하고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만약 제대로 지켜진다면 훈련을 통하여 반려견들이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주 있는 개 훈련 방법이다.


소위 '인도적인 개 훈련'이라고 부르는 훈련은 기본적으로 개를 놀라게 하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당기거나 때리거나 목줄을 매는 등의 벌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인간과 개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훈련이다.


인도적인 개 훈련을 위한 5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학습 동기부여를 위해 간식이나 놀이 등의 보상을 제공
개들이 어떤 임무를 제대로 수행했을 때 보상을 하는 것은 동기를 부여하고 견주들이 원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좋은 예로 '앉아'라는 신호에 따라 제대로 행동을 했을 경우 간식을 주는 것.


간식은 명령을 받았을 때 계속해서 동일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개의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로 보상은 간식이상의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칭찬, 쓰다듬기, 놀이 그리고 장난감은 개들의 훈련 욕구를 자극하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 참여하는 훈련
견주도 개와 함께 배워야 한다.


조련사가 강아지와 단독으로 훈련을 진행하는 상황이더라도 옆에서 훈련기술을 배우는 것은 향후 반려견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도적인 훈련은 견주와 반려견과의 강력한 유대관계에 의존하게 되는 데 이는 개 혼자서 훈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견주의 역할이 그 만큼 중요하다.


- 개의 몸 언어와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
개는 자신의 몸 언어를 통해 견주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인도적인 훈련에서 견주들은 반려견의 몸 언어를 통해 소통하고 그들의 감정을 인지하는 것을 배운다.

이를 통해 견주들은 문제 행동이 발생하기 이전에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필요 시 긍정적 강화를 통해 행동에 개입할 수 있다.


- 고통과 상처를 주는 벌 사용 금지
공포나 고통에 기반한 훈련 방법은 인도적인 훈련과는 차원이 다르다.

조르기, 찌르기 또는 충격기, 소리 지르기, 밀기, 때리기 등의 벌을 통하여 훈련을 시키는 것은 매우 부정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이 학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은 반려견들의 불안과 공격성을 증가시킬 수 있고 심지어는 견주를 두려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누구라도 원하지 않는 상황일 것이다.

- 견주와 반려견이 즐거워야 유대감이 강화된다.
훈련이 재미있고 즐거워야 견주와 반려견 모두 의욕을 잃지 않고 집중할 수 있다.

만약 훈련을 시키기 위해서 계속 벌을 주게 되면 견주와 개 둘 다 흥미를 잃을 수 있고 견주가 꿈꿨던 유대 관계가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인도적인 조련사들은 존경과 다정함을 기초로 하는 견주와 반려견 긍정적인 접근이 학습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동물학대방지협회는 이전에는 개 훈련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었기 때문이 관련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잘 훈련되고 행복한 반려견을 만들기 위해 위와 같은 5가지 요소를 참고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