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희 작가 "'킹덤:아신전', 세종 때 폐사군 기록서 상상력 확대"

노이슬 / 기사승인 : 2021-06-21 11:07:15
  • -
  • +
  • 인쇄

[하비엔=노이슬 기자]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의 김은희 작가와 김성훈 감독이 오는 7월 23일 공개를 앞두고 있는 <킹덤: 아신전>의 시작을 직접 설명했다.


<킹덤>으로 전 세계를 매료시킨 김은희 작가와 김성훈 감독이 <킹덤: 아신전>으로 생사초의 기원을 밝혀가는 새로운 이야기로 다시 의기투합했다. <킹덤: 아신전>은 조선을 뒤덮은 거대한 비극의 시작인 생사초와 아신의 이야기를 담은 <킹덤> 시리즈의 스페셜 에피소드다. 

 


<킹덤: 아신전>은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던 <킹덤> 시리즈의 프리퀄로 제작 단계부터 엄청난 관심을 끌었다. <킹덤>이 죽은 자를 되살리는 생사초로 조선과 좀비의 만남을 폭발력 있게 그렸다면 <킹덤: 아신전>은 상상조차 할 수 없던 비극을 불러온 생사초와 역병의 기원을 쫓아간다. 

 

<킹덤: 아신전>에 대한 구상은 김은희 작가가 시즌1과 2를 집필하며 생사초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작되었다. 김은희 작가는 "생사초가 차가운 성질을 가진 풀이다 보니 폐사군, 개마고원 등 조선의 북방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며 <킹덤: 아신전>이 북쪽에서 시작된 이유를 밝혔다. 

 

김은희 작가는 자료조사를 하던 중 조선 세종 때 군사적인 목적을 위해 설치되었던 압록강과 두만강 지역의 행정 구역인 4군 6진 중 출입이 금지되어 폐사군으로 불린 곳에 대한 기록을 보고, 폐쇄되어 인적이 닿지 않았던 그곳에서 생사초가 자랐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로 상상력을 확대했다고 부연했다. 

 

그리고 압록강 국경 일대에서 변방인이자 성저야인(함경도 변방의 성(城) 밑 주변에 거주하던 야인(野人))으로 살아가는 인물을 구체화해 아신이라는 캐릭터가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그 결과 그 누구도 발 디딜 수 없던 적막한 북방의 땅에서 생겨난 생사초와 이를 발견한 아신이 겪게 될 거대한 운명의 소용돌이가 92분의 스페셜 에피소드로 탄생하게 되었다.

<킹덤: 아신전>은 김성훈 감독이 합류 소식을 전해 일찌감치 기대를 더하기도 했다. <킹덤> 시즌1과 2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했던 또 다른 세계의 아름다움을 담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 <킹덤: 아신전> 합류의 가장 큰 동력이었다고 말한 김성훈 감독은 "시놉시스를 보고 작가님이 쓴 글 중 가장 완벽한 글”이었다고 말해 작품을 더욱 궁금하게 했다. 

 

<킹덤> 시즌2 말미에서 이창(주지훈)과 서비(배두나) 무리가 당도한 북방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미스터리한 인물 아신과 방울을 단 채 발견된 생사역까지 전 세계 시청자들의 많은 추측을 낳았던 떡밥들이 시원하게 풀릴 수 있을지 관심이 고조된다. 

 

김은희 작가는 “<킹덤: 아신전>은 모든 것의 시초, 모든 것의 시작이었던 이야기다”라는 말로 <킹덤: 아신전>이 시즌 1, 2를 가능하게 했던 기원이며 이로 인해 또 다른 이야기가 새롭게 펼쳐질 것을 예고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공개에 대한 목마름을 더욱 부추겼다.

전 세계가 숨죽이고 기다려온 스페셜 에피소드 <킹덤: 아신전>은 오직 넷플릭스에서 오는 7월 23일 공개된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