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 양종희 대표, 4연임 가능할까?…실적 하락·계약자 협박·보험금 과소 지급 등 암초

홍세기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6 10:30:09
  • -
  • +
  • 인쇄
▲지난 6월 24일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오른쪽)이 출범 5주년을 맞아 비대면 방식의 출범 기념식을 갖고 있다.(사진:KB손해보험)
[하비엔=홍세기 기자] KB금융지주 계열사 CEO의 ‘2+1’ 임기 공식을 깨고 벌써 5년째 KB손해보험을 이끌고 있는 양종희 대표이사가 올해 만료를 앞둔 가운데 ‘안정성’에 무게를 두고 4연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서는 양 대표의 임기 기록 갱신에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올해 KB손해보험이 빨간 불이 들어온 실적과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폭로된 부정행위 등 각종 암초로 인해 4연임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실적 부진이 이어진다면 쇄신 인사로 실적 위기를 타개하려는 시도가 나올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올해 KB손보의 실적은 1~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1866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20.2%(473억원) 감소했다. 특히 상반기의 부진을 만회하지 못하고 3분기 실적이 더 악화되면서 순익 낙폭을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KB손해보험과 연관된 ‘특전사 보험사기’ 사건을 거론하며 보험 사기범을 적발하는 과정에서 자행된 KB손해보험의 부정행위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신씨는 특전사 훈련 중 다쳐 보험금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경찰 출신인 보험사 소속 SIU팀장으로부터 보험사기자로 몰려 결국 징역까지 겪었다.

신씨는 특전사 훈련 중 부상으로 1억3000만원 상당의 후유장해 보험금을 수령했지만 KB손보가 이를 보험사기로 몰았고, 이에 대한 근거로 신씨가 보험사기를 염두에 두고 ‘다수의 보험에 가입했다’는 것을 제기한 것.

전 의원은 당시 KB손보 SIU팀장이 신씨에게 협조하지 않으면 교도소에서 살아야 한다며 협박도 했으며, 이후 신씨는 경찰 조사를 받게 됐고 이 과정에서 강압 수사 끝에 허위자백까지 했다고 전했다.

전 의원은 “신씨를 진단한 의사도 (신씨의) 장해진단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소견서를 냈고, 당시 KB손보가 주장한 신씨와 손해사정사의 공모 관계에서도 손해사정사는 무혐의를 받았다”면서 신씨만 유죄를 받았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참고인을 처음 협박했던 KB손해보험의 SIU팀 조사실장은 이후 보험사기와 관련해 공갈 혐의가 인정돼 실형을 선고 받았다”며 “사실 이 사람이 전체적인 판을 만들고 허위자백을 강요한 것”이라고 밝혔다.

신 씨는 “함께 공모했다고 지목됐던 의사와 손해사정사들은 재판 결과 모두 무혐의로 결론이 났다”면서 “재판에서 결정적인 진술을 했던 손해사정사들은 경찰과 KB손해보험 보험사기 조사실장이 시키는 대로 법정에서 증언을 했고, 그에 대해 위증을 했다고도 인정했다”고 말했다.

보험사가 적극적으로 부정행위를 통해 보험 계약자를 오히려 억울한 피해자로 만든 것.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것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KB손해보험은 본래 지급해야 할 보험금을 적게 지급하다가 국정감사에서 적발되기도 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통해, 최근 5년간 국내 18개 보험사의 40개 상품 계약 건에서 보험금이 부당하게 과소지급됐다고 밝혔다.

이중 KB손해보험은 5건의 상품에서 15억 5300만원 상당의 보험금을 과소지급해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했다. 이는 최초 계약상 약관에 기재된 내용대로 지급하지 않은 기초서류 준수 의무를 위반한 것이다.

특히 보험금을 몇 년에 걸쳐 약관 규정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는 것은 보험금 축소를 위한 의도적 행위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또 복잡한 약관을 내세워 정보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약자인 고객에게 피해를 준 것.

따라서 KB금융 역사상 유례없는 4연임이란 점과 국감장에서 폭로된 문제들, 실적 부진이 쇄신 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