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할큄, 사람 건강에 위험...적절한 예방과 치료법은 무엇?

박명원 기자 / 기사승인 : 2021-07-29 15:14:23
  • -
  • +
  • 인쇄
▲ 사진 = Pixabay


지난 28일(현지시간) 헬스라인닷컴(Healthline.com)은 다른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반려견으로부터 전염될 수 있는 다양한 질병과 건강상의 위험에 대하여 늘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건강상의 위험 중 하나는 개와 놀고, 먹이를 주고, 다양한 접촉을 하면서 생기는 할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개에게 할퀸 상처가 모두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감염의 징후가 있는지 주의하고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개의 할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상의 위험은 과다출혈, 카프노사이토파카(Capnocytophaga) 박테리아 감염, 파상풍, 광견병, 패혈증 등이 있다.

 

개 할큄이 경미하고 무해해 보이더라도 감염 및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우선 따뜻한 물과 비누로 씻고(단, 문지르지 말것) 최고 5분 동안 헹군다음 깨끗한 수건으로 두드려서 말린다.


할퀸 부위에 출혈이 있을 경우 깨끗한 거즈로 해당 부위를 누른 후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생제 크림이나 연고를 바른다음 멸균 붕대로 상처를 감싼다.

응급처치를 한 후에 치유하는 동안 붉게 부어 오름, 상처 주위에 긁히지 않은 붉은 줄무늬, 열, 상처에서 생기는 고름, 무기력함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하비엔=박명원 기자]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