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행안전,건설,화물 운송, 유·무인항공기 개발,미래항공교통관리 등 협력
▲ 5일 오후 서울시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간 ????UAM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협력 협약(MOU) 체결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사진 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률 원장(사진 왼쪽),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사진 가운데)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하비엔=문기환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5일 오후 서울시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 체결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됐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과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률 원장을 포함해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UAM은 도심의 하늘길을 활용한 신개념 운송수단으로 교통체증과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으며 UAM 관련 세계시장은 2040년 경 15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발맞추어 정부는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K-UAM 로드맵(`20.6)을 수립하고, UAM 민관협의체(UAM Team Korea)를 통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조기 안정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교통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항공분야 국내 대표 전문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구체적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행안전 및 공항 건설/운영, 대한항공은 여객/화물 운송과 유·무인항공기 개발/정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미래 항공교통관리 분야 기술 및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동연구 및 사업협력 △산업 동향파악 및 상호교류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도심의 하늘길은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만큼 각 기관은 정부의 제도 수립을 긴밀히 지원하고, 산업의 안착을 위해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 5일 오후 서울시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간 ????UAM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협력 협약(MOU) 체결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사진 가운데에서 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률 원장(사진 가운데에서 왼쪽),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사진 가운데) 및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항공운송 인프라를 바탕으로 항공기 운항체계(ATM)와 UAM 교통관리 간의 연계를 검토하고 UAM 실증비행을 추진하는 등, 향후 UAM을 활용한 공항셔틀 서비스 분야를 선도함으로써 정부의 핵심과제인 K-UAM 상용화를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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