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 연상호 감독과 칸 간다...칸 국제영화제 공식 초청

노이슬 / 기사승인 : 2020-06-04 08:46:39
  • -
  • +
  • 인쇄

[하비엔=노이슬 기자] 연상호 감독의 신작 '반도'가 2020 칸 국제 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됐다.

 

3일 오후 6시(현지시간) 2020 칸 국제 영화제 집행위원회가 파리에 위치한 UGC 노르망디 극장에서 '반도'의 초청 소식을 공식 발표했다. 

 

 

'반도'는 '부산행' 그 후 4년, 폐허가 된 땅에 남겨진 자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다. 이날 공식 초청작을 발표한 티에리 프레모 칸 국제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연상호 감독을 "박찬욱, 봉준호 감독을 잇는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이라고 소개하며 "'반도'는 '부산행'의 훌륭한 시퀄"이라고 평했다. 


박찬욱, 봉준호, 이창동 등 칸이 사랑하는 한국 영화감독의 계보를 연상호 감독이 이어가고 있다. 연상호 감독은 국내에서 3회 이상 칸의 초청을 받은 여섯 번째 감독으로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모두 초청을 받은 유일한 감독이다. 

 

특히 '부산행'과 '반도'처럼 하나의 세계관을 지닌 작품들이 칸 국제 영화제의 초청을 연달아 받은 사례는 국내에서 연상호 감독이 처음이다. 또한 '반도'가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한 최초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액션 블록버스터라는 점 역시 의의를 더한다.

연상호 감독은 '돼지의 왕'으로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 최초로 칸 국제 영화제에 초청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2016년 '부산행'이 제69회 칸 국제 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되어 티에리 프레모 집행위원장으로부터 "역대 최고의 미드나잇 스크리닝"이라는 극찬을 받는 등 전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오락성과 사회성을 잘 담아낸 액션 블록버스터라는 해외 매체의 호평과 함께 뜨거운 기립 박수를 받았던 '부산행' 이후 연상호 감독이 4년 만에 칸에 재입성한다. 

 

'부산행'에 이어 더 확장된 세계관으로 돌아온 '반도'는 일찌감치 초청 물망에 오르며 전 세계가 기다리는 기대작임을 입증했다. 이에 연상호 감독은 "'부산행'에 이어 다시 한번 칸 국제 영화제에서 '반도'를 초청작으로 선정해준 것이 무척 기쁘다. '반도'의 장르적 재미와 시의성에 대해 공감해준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보낸다"고 했다.

 

이어 "세계 최고의 영화 축제에서 '반도'를 처음 소개한다는 벅찬 기대는 현재의 상황에서 불가능하겠지만 어서 전 세계 영화계가 조속히 정상화되어 언젠가 또 한번 그 떨리는 감격의 축제에 참석하고 싶다"며 칸 국제 영화제 공식 초청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한편 칸 국제 영화제는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지 않게 되었고, 공식 채널(Canal +)을 통해 'Cannes Official Selection 2020' 명칭의 초청작 리스트를 공개했다. 

'반도'는 7월 국내와 해외 주요 국가들에서 동시기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