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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칼럼] 상속재산분할협의와 상속포기의 차이

[하비엔=편집국] 상속포기를 하는 경우는 대부분 두 가지이다. 첫번째는 사망자가 빚이 많아 상속인들이 상속하지 않으려는 경우, 두번째는 상속인 중 1인이 빚이 많아 상속을 꺼리는 경우이다. 얼마 전 두 번째 경우와 관련한 상담을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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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⑬] 금강산 가던 철길

[하비엔=편집국 ] 1914년 용산~원산 간 경원선이 개통되면서 신문사에서 금강산탐승회원을 모집하기 시작함으로서 철도를 이용한 금강산 관광객이 증가하던 1918년 4월 일본 및 한국과 대만에서 철도건설 사업으로 크게 돈을 번 일본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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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⑫] 한반도 종단철도를 이뤄냈던 함경선 이야기

[하비엔=편집국] 1905년 부산~서울 간 경부선, 1906년 서울~신의주 간 경의선 및 1914년 목포~대전 간 호남선과 용산~원산 간 경원선에 이어 1914년부터 1928년까지 장장14년에 걸친 공사로 원산~회령 간 함경선을 개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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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칼럼] 기업의 혁신이 어려운 이유

[하비엔=편집국 ] 혁신(革新)의 사전적 의미는 묵은 풍속이나 관습, 조직과 방법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하는 것이다. 혁신의 필요한 이유가 단순히 새로운 성과창출이나 현상유지 등의 목적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기업 내부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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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칼럼] 새롭게 시행된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하비엔=하비엔 편집국] 추석 명절 때가 되어 고향을 찾게 되면, 잊고 있던 고향의 농지나 임야, 농가를 보게 된다. 이런 고향땅들은 상당수의 부동산들이 여전히 사실상의 권리관계와 등기부상의 권리가 일치하지 않는다. 구전으로만 집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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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태풍예보에서 보다 쉬운 용어를 구사해야 할 필요성

[하비엔=하비엔 편집국] 태풍은 자연재해의 일종으로서 그 위력이 엄청나지만 한반도를 거치는 경우는 태풍 마다 길어야 2-3일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등을 포함한 대중매체에서 방송하는 태풍예보는 일반인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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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⑪] 25년 만에 다시 개업한 수인선 어천역의 57년 전 이야기

[하비엔=하비엔 편집국] 지난 9월12일 옛 수인선이 개통된다는 뉴스를 보고 57년 전(1963년 8월17일) 역무원으로 근무했던 어천역을 찾았다. 그리고 생각나는 옛 이야기를 정리해본다. 1961년 5.16 후 공무원 공개채용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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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건설산업기본법 '하도급이 제한되는 경우'란?

[이종일 객원 칼럼니스트 / 변호사] 우리나라는 자유경제체제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경제주체는 시장에 참여하고 탈퇴하는 것에 대해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이는 하도급거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원도급자는 연구개발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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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디지털 헬스케어란 무엇인가

[서연희 객원칼럼니스트 / ,변호사] 얼마 전 SK바이오팜의 상장 열기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당시 약 30조의 증거금이 모이며 323.0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결국 거치금 1억당 11주~16주 정도를 배정받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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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⑩ ] 등록문화재 428호 용산철도병원 이야기

[하비엔=하비엔 편집국] 용산철도병원은 본래 1902년 6월16일 일본에서 조직된 의사단체 동인회(同人會)가 1904년부터 조선 진출을 계획한 후 1907년12월 조선의 철도국과 협의하여 용산소재 철도관사를 개조하여 목조 2층의 동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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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칼럼] 태풍이 계약에 미치는 영향

[하비엔=하비엔 편집국] 매년 늦여름에서 초가을에 우리나라를 찾는 태풍이 점점 많아지고, 강도도 세지는 느낌이다. 최근에 한반도를 지나간 태풍 ‘바비’나 태풍 ‘마이삭’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도 많다. 이러한 자연재해는 사람의 의도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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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⑨] 철도관광이 시작된 경원선 이야기

[하비엔=하비엔 편집국] (註 : 이번 9화는 경기도, 강원도, 함경남도를 거쳐 철령산맥을 가로질러 고원심곡이 많은 세포~고산 간 16마일의 험준한 계곡에 14개의 터널을 뚫고 19개의 교량을 건설했으며 풍광은 전선에서 으뜸이라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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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⑧] 척식(拓殖 : 일본인 이주 정착)을 위해 먼저 부설된 호남선

[하비엔=편집국] 1896년 9월 프랑스 휘브릴사의 그리루가 경성∼목포 간 경목선(京木線)부설권 요구로 시작되어 불허된 후 일본과 영국에서도 철도부설을 요구해 오자, 대한제국정부는 1898년 8월 호남선 관설안(官設案)을 의결하고 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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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건설사업에서 분쟁은 왜 발생하는가

[이종일 객원 칼럼니스트 / 변호사] 결론적으로 건설사업에서 분쟁이 생기는 이유는 이것 때문이다라고 한 마디로 말 할 수는 없다. 그렇더라도 현장에서 싸움이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없고, 분쟁의 원인을 건설공사의 단계에 따라 구분해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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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소통’이 실패하는 주요 원인

[하비엔=하비엔 ] ‘카페 라떼(caffe latte)는 거품을 낸 뜨거운 우유에 에스프레소를 넣은 음료이다. 하지만 이를 ’라떼는‘이라고 표현한다면 꼰대들의 어투, 또는 꼰대 자체를 표현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워라벨(W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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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칼럼] 재벌가 분쟁 통해 바라본 성년후견제도

[하비엔=하비엔 ] 최근 한국타이어(한국테크놀로지그룹) 오너 일가의 장녀가 아버지인 그룹 회장에 대한 성년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하여 성년후견제도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5년 전 롯데그룹의 성년후견 개시 심판 사건이 있고 난 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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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⑦] 경의철도와 압록강철교 부설

[하비엔=하비엔 ] 1904년 2월 8일 뤼순(旅順)군항 기습공격으로 러일전쟁에 돌입한 일본은 2월21일 경의철도 속성 건설을 위한 임시군용철도감부를 설치하고 철도대대를 편성하여 3월 4일 인천에 상륙하여 3월12일 경의철도 부설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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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⑥] 대한제국 경의철도 부설권을 노린 일본의 행태

[하비엔=하비엔 ] 앞에서 대한철도회사에 경의철도 부설허가를 했음에도 진척이 되지 않자 대한제국정부는 철도나 광산 등 이권사업을 외국인에게 넘기지 말아야 된다는 당시의 이권옹호론(利權擁護論)에 따라 내장원 산하에 서북철도국을 설치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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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⑤] 호남선 부설이 대한독립의 시작이 된다

[하비엔=하비엔 ]조선왕국 당시 프랑스의 휘브릴(Compagnie de Fives-Lile)사는 1896년 5월 경성~의주 간, 경성~원산 간, 경성~홍주 간의 철도 부설허가를 신청하여 7월 경성~의주 간 경의철도 특허를 받아낸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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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④] 대한제국의 두 번째 철도 경부선 부설

[하비엔=하비엔 ]경부철도는 조선왕국 시절인 1892년 4월 우리나라 최초로 철도부설을 논의했던 노선이었다. 하지만 성사되지 못한 노선으로 1894년 체결된 「조일잠정합동조관」을 통해 일본이 욕심을 내어 1896년 4월26일 고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