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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건설사업에서 분쟁은 왜 발생하는가

[이종일 객원 칼럼니스트 / 변호사] 결론적으로 건설사업에서 분쟁이 생기는 이유는 이것 때문이다라고 한 마디로 말 할 수는 없다. 그렇더라도 현장에서 싸움이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없고, 분쟁의 원인을 건설공사의 단계에 따라 구분해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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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소통’이 실패하는 주요 원인

[하비엔=하비엔 ] ‘카페 라떼(caffe latte)는 거품을 낸 뜨거운 우유에 에스프레소를 넣은 음료이다. 하지만 이를 ’라떼는‘이라고 표현한다면 꼰대들의 어투, 또는 꼰대 자체를 표현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워라벨(W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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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칼럼] 재벌가 분쟁 통해 바라본 성년후견제도

[하비엔=하비엔 ] 최근 한국타이어(한국테크놀로지그룹) 오너 일가의 장녀가 아버지인 그룹 회장에 대한 성년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하여 성년후견제도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5년 전 롯데그룹의 성년후견 개시 심판 사건이 있고 난 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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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 따라⑦] 경의철도와 압록강철교 부설

[하비엔=하비엔 ] 1904년 2월 8일 뤼순(旅順)군항 기습공격으로 러일전쟁에 돌입한 일본은 2월21일 경의철도 속성 건설을 위한 임시군용철도감부를 설치하고 철도대대를 편성하여 3월 4일 인천에 상륙하여 3월12일 경의철도 부설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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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⑥] 대한제국 경의철도 부설권을 노린 일본의 행태

[하비엔=하비엔 ] 앞에서 대한철도회사에 경의철도 부설허가를 했음에도 진척이 되지 않자 대한제국정부는 철도나 광산 등 이권사업을 외국인에게 넘기지 말아야 된다는 당시의 이권옹호론(利權擁護論)에 따라 내장원 산하에 서북철도국을 설치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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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⑤] 호남선 부설이 대한독립의 시작이 된다

[하비엔=하비엔 ]조선왕국 당시 프랑스의 휘브릴(Compagnie de Fives-Lile)사는 1896년 5월 경성~의주 간, 경성~원산 간, 경성~홍주 간의 철도 부설허가를 신청하여 7월 경성~의주 간 경의철도 특허를 받아낸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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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④] 대한제국의 두 번째 철도 경부선 부설

[하비엔=하비엔 ]경부철도는 조선왕국 시절인 1892년 4월 우리나라 최초로 철도부설을 논의했던 노선이었다. 하지만 성사되지 못한 노선으로 1894년 체결된 「조일잠정합동조관」을 통해 일본이 욕심을 내어 1896년 4월26일 고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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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강남부동산, 규제로 잡히나

[하비엔] 강남은 변함없이 한국의 부동산을 상징하는 단어이다. 강남은 때로는 기득권의 상징이, 때로는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런 강남을 둘러싸고 한때 제시되던 한국 부동산 문제의 원인과 해법은 간단했다. 우선 투기 세력들이 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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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③] 대한제국의 경인철도이야기

[하비엔=하비엔 ]1897년10월12일 고종황제 즉위 후 1910년 8월29일 경술 국치일까지 우리나라의 국호는 ‘대한제국’이었으며 이 기간 중 경인철도 개통에 이어 경부·마산·경의 철도가 부설되었다.지난이야기에 이어 경인철도이야기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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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②] 1882년부터 검토된 조선왕국 철도이야기

[하비엔=하비엔 편집국]조선왕국 제26대 왕 고종12년(1875) 8월21일 일본군함 운요호(雲揚號)의 강화도부근 불법침입으로 발생한 조·일간 충돌사건으로 이듬해 2월27일 강화도조약(조일수호조규-일명 병자수호조약)이 체결되어 수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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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길신의 철길따라①] 국가지정문화재 사적284호 구(舊) 서울역사 이야기

[하비엔] 1899년 7월 8일 경인철도(인천-유현-우각동-부평-소사-오류동-노량진-용산-남대문-경성)의 중간 역 남대문 역으로 시작된 구 서울역은 1906년 4월 3일 용산시발~수색~신의주 간 개통된 경의선을 1917년 남대문시발- ...